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과 방탄소년단(BTS)의 인기 등에 힘입어 한국 제품의 세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3일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방탄소년단(BTS)을 비롯한 K팝과 영화 `기생충`,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전 세계적인 인기가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해외 판매가 늘어난 한국산 제품을 소개했다.
우선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냉동만두의 판매량이 3분기에 아시아와 유럽에서 19% 증가했으며, 미국에서도 8% 늘어났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 같은 만두 판매량 증가의 배경에는 BTS의 멤버 지민과 뷔가 만두를 놓고 다툰 이른바 `만두 사건`의 영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CJ제일제당의 식품 매출에서 해외 비중은 2018년 전체의 14%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50%를 넘어섰다.
농심의 지난해 해외판매 실적도 영화 기생충의 인기에 힘입어 9억9천만 달러(약 1조1천700억원)로 이전해보다 24%나 증가했다.
기생충에서 농심 제품이 들어가는 `짜파구리`가 나온 이후 관련 제품의 판매가 급증했으며, 농심의 주가도 한때 급등세를 타기도 했다.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뒤 선풍적인 인기를 끈 오징어 게임에 나온 달고나와 삼양라면도 해외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미국 일부 식당에서는 달고나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사이트에서도 달고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BTS가 광고하는 코웨이의 정수기·공기청정기 등도 3분기에 말레이시아에서 43%, 미국에서 12%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블룸버그는 소개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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