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LG디스플레이는 올레드 화질의 핵심인 유기발광 소자에 `중(重)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 패널 신제품 `OLED.EX`를 공개했다.
제품명엔 `올레드의 끊임없는 진화(Evolution)`를 통해 고객에게 `진화된 경험(Experience)`을 제공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올레드 TV 패널 양산에 성공한 데 이어 차세대 패널로 TV 화질의 한계를 또 한번 뛰어 넘겠다는 포부다.
신제품은 TV 패널로는 최초로 유기발광 소자의 주요 요소인 수소 원소가 보다 강력하고 안정적인 중수소로 치환돼 더 밝은 빛을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화면밝기(휘도)가 30% 높아져 원작이 의도한 색을 왜곡없이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햇살이 강물에 반사돼 반짝이는 입자나 나뭇잎의 결 하나까지 모두 사실적이고 입체감 있게 표현된다.
LG디스플레이가 독자 개발한 머신러닝 기반의 개인화 알고리즘도 적용돼 더욱 스마트한 TV 시청이 가능하다.
사용자 개개인의 시청 패턴을 학습한 후 3,300만개(8K 해상도 기준)에 이르는 유기발광 소자의 개별 사용량을 예측해 에너지 투입량을 정밀하게 제어하기 때문이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한 차원 진화했다.
올레드 패널의 베젤(기기 테두리)을 65인치 기준으로 기존 6mm 대에서 4mm 대로 30% 줄여, 보다 심미적으로 뛰어난 디자인과 몰입감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
LG디스플레이는 내년 2분기부터 `OLED.EX`를 파주와 중국 광저우에서 생산하는 올레드 TV 패널 전 시리즈에 적용할 계획이다.
글로벌 TV시장의 피크아웃(고점 통과 후 하락)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올레드를 위시한 프리미엄 TV 수요는 늘고 있어서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트랜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1억1,164만대 수준으로 전년대비 12.4% 줄었다. 반면 LG디스플레이의 올해 대형 올레드 패널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70% 늘어난 800만대로 점쳐진다. LG디스플레이는 전 세계에 올레드 TV 패널을 사실상 독점 공급 중이다.
내년에도 출하량 목표를 1천만대로 올려 잡은 가운데, 신제품 비중은 70%에 달할 전망이다. 광저우 공장의 추가 3만장 생산능력(CAPA)이 더해진 만큼, 생산라인이 풀가동되면 충분히 가능한 목표라는 설명이다.
오창호 LG디스플레이 대형 사업부장 부사장은 "올해 전체 TV 시장이 역성장하는 와중에도 올레드 제품은 약 70% 성장이라는 성과를 거뒀다"며 "올레드 소자, 알고리즘, 디자인의 진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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