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해외건설협회(회장 박선호)는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설정했던 목표액 300억불을 초과한 306억불로 집계돼, 2년 연속 300억불 이상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수주지역·공종 다변화 등 우리 건설업체의 해외 진출역량 강화 노력과 ‘해외수주 활력 제고·보완 방안을 마련했기 때문이라고 국토부는 진단했다.
총 318개사가 91개국(501건)에서 306억 달러의 수주액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중동(37%), 아시아(30%), 유럽(15%), 북미·오세아니아(13%) 순으로 중동지역 수주실적이 가장 높았다 아울러 북미·오세아니아(620%↑), 유럽(188%↑)이 전년 대비 크게 반등하는 등 수주지역 다변화가 이뤄졌다.
공종별로는 산업설비(플랜트)가 높은 비중(58%)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토목(19%), 전기(10%) 등의 순이었다.
산업설비의 경우 전년 대비 4.0% 감소에 그쳤으나, 토목·건축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토목 40%↓, 건축 47%↓)했다. 전기의 경우 대형 해저 송전공사 수주에 힘입어 전년대비 크게 증가(352%↑)했다.
특히 수주금액 기준 최대 규모 공사는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28.8억 달러)이다. 이는 코로나19 및 저유가 영향으로 잠정 중단되었던 사업이 최근 유가 회복세 등 중동 지역 발주 재개에 따라 수주 됐다. 사우디 최초의 셰일가스 개발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한 의미가 있다는 게 국토부의 판단이다.
투자개발형(PPP) 사업에서는 호주의 ‘도로터널 건설사업(North East Link)’ (23.8억 달러)이 눈에 띈다. 이 사업은 빅토리아주 최대 규모의 도로터널 건설 사업으로, 우리 기업과 글로벌 건설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업을 수주했다. 이러한 대규모 사업 수주에 따라, 우리나라의 투자개발형 수주 비중이 10.2% (‘20년 투자개발형 수주 비중 : 1.8%)로 대폭 증가했다.
UAE ‘초고압직류 해저 송전공사’(22.7억불) 사업의 경우 설계·조달·시공(EPC) 및 금융 조달 등 팀 코리아 동반진출 사업으로 수주한 의미가 있다.
이외에도 폴란드 석유화학공장 확장공사(13억 달러, 현대ENG, 기본설계 연계사업), 싱가포르 도시철도 건설사업(총 13.9억 달러, 대우건설·동아지질·삼성물산), 괌 복합화력발전 공사(5.7억 달러, 두산중공업), 페루 친체로 국제공항 사업관리 수주에(2019년) 이은 공항 건설(1.5억 달러, 현대건설) 등 지역별 주요 사업 수주를 이뤘다.
권혁진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은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 속에서도 해외건설 사업을 적극적으로 이끌어간 기업과 근로자들의 노력으로 300억불 수주가 가능했다“며 “내년에도 수주 모멘텀이 지속 이어질 수 있도록 고위급 수주 지원, 팀코리아 플랫폼 구축, 금융?투자 및 법률 자문 지원 등 전방위적 수주지원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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