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유니버스'로 고객의 시공간 점유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3일 `신세계그룹 뉴스룸`을 통해 2022년 신년사에서 이같이 밝히며 "디지털 원년을 위한 준비와 계획은 모두 마쳤고, 이제 `오프라인조차 잘 하는 온라인 회사`가 되기 위한 실천만 남았다"고 말했다.
남들이 만들어 놓은 성공 공식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가보지 않은 길’에 도전하자는 의미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승자가 되기 위해선 오프라인 역량과 자산을 하나의 축으로 삼고, 또 다른 축인 디지털 기반의 미래사업을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디지털 피보팅`을 주문했다.
▲ 고객의 시간과 공간 점유
정 부회장은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랜드마크 백화점을 세우고 스타필드를 선보이는 등 신세계그룹이 진행한 모든 사업의 이유는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함께 하는 회사가 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정 부회장은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디지털로 전이되고 있는 만큼 이제 우리가 고객이 있는 디지털 시공간으로 달려가야 한다"며 "온·오프 구분 없이 고객이 우리의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는 것이 신세계그룹의 유일한 명제이고, 디지털 피보팅의 진정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
이같은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기 위해서 고객의 온·오프라인 모든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신세계 유니버스에서는 역설적으로 오프라인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신세계그룹의 최대 강점인 오프라인 인프라가 디지털 역량과 하나돼 시너지를 창출하면 경쟁사들은 꿈도 꿀 수 없는 유일무이의 온·오프 완성형 유니버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컨텐츠들과 자산을 모두 연결해 고객에게 보다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역량을 갖출 것도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과거의 감과 느낌만으로 사업을 하던 시대는 지났다"며 고객 데이터와 경험을 모아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삼고, 임직원 누구라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실행체계를 갖출 것을 주문했다.
또 이같은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내부의 훌륭한 인재들을 육성하고, 우리에게 없는 장점을 가진 외부 인재와 그들의 문화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다양성을 수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정 부회장은 "시도조차 하지 않은 샷은 100퍼센트 빗나간다"는 아이스하키 선수 웨인 그레츠키의 말을 인용해 실천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한번의 실천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며 "실패해도 꾸준히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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