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ETF]
가장 큰 폭의 오름세를 보이는 건 어제에 이어 좋은 흐름 이어 나가고 있는 에너지 관련 ETF입니다. OPEC+ 회의 결정이 유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유가가 오름폭을 보이자 관련 ETF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에너지 관련 ETF 모두 상승 폭이 큰 ETF 리스트에 올라왔습니다. 티커명 GUSH인 Direxion Daily S&P Oil & Gas Exporters and Producers Bull 2X Shares는 디렉시온에서 운용하고 있고 미국 원유 기업의 성과 2배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8.63% 올랐습니다. 티커명 NRGU인 MicroSectors U.S. Big Oil Index 3X Leveraged ETN 역시 12.26% 상승했습니다.
은행주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랠리 이어가고 있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가 오름폭을 키워가고 있는 것이 은행주의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연준의 금리 인상이 임박했다는 불안 심리가 상승폭을 키우고 있는 모양입니다. 또 현지 시각 1월 4일 나온 각종 일자리 관련 지표들이 좋게 나오면서 국채금리 상승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MicroSectors U.S. Big Banks Index 3X Leveraged ETN의 티커명은 BNKU이고 현재 BMO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은행 대형주들의 성과 3배치를 추종하고 있는데 오늘 장 10.74% 올랐습니다. 대형 은행 관련 ETF뿐 아니라 지역 은행, 중·소형 은행주를 따라가는 ETF들도 상승했습니다.
이번에는 돈나무 언니 캐시우드가 운용하는 아크 이노베이션 ETF 들여다보겠습니다. 어제 13% 가까이 상승했던 테슬라, 오늘은 내렸습니다. 테슬라는 해당 ETF의 약 10%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외에도 약 6%를 구성하고 있는 텔라닥 헬스도 급락했습니다. 또 금리인상이 아크 이노베이션 ETF에게는 악재라는 분석 또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크 이노베이션 ETF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이 대부분 기술주이기 때문입니다. 현지시각 1월 3일 배런스는 아크이노베이션의 거품이 터지고 있다는 헤드라인으로 관련 내용을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아크 이노베이션 ETF의 부진한 모습 때문인지 오늘 장 안티캐시우드 ETF로 알려진 Tuttle Capital Short Innovation ETF가 올랐습니다. 해당 ETF는 터틀택티컬매니지먼트에서 운용중이고 티커명은 SARK입니다. SARK는 4.24% 상승 마감했지만 ARKK는 4.44% 하락 마감했습니다.
[하락 ETF]
오늘 장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기업은 부진한 모습 보였습니다. 징둥닷컴은 장중 6% 가까이 빠지다가 장 후반 반등하며 0.03%로 마감했습니다. 다른 미국 상장 중국 플랫폼 기업들 또한 비슷한 흐름 보였습니다. 중국은 지난 2020년 6월부터 `네트워크 안전 심사 방법`을 제정해 시행해 왔습니다. 현지 시각 1월 4일, 중국 정부는 해당 지침을 수정했습니다. 인터넷 플랫폼 운영자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국가 안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안전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했습니다. 해당 지침은 다음 달 15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중국이 해외 상장 기업에 대한 제재를 더욱 강화하자 뉴욕에 상장된 중국 플랫폼 기업들 고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ETF도 일제히 약세를 보였습니다. Direxion Daily CSI China Internet Index Bull 2X Shares의 티커명 CWEB입니다. 해당 ETF는 디렉시온이 운용하고 있고 해외 상장 중국 기업들의 성과 2배치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CWEB는 8.99% 내렸고 다른 중국 플랫폼 관련 ETF 또한 하락 마감했습니다.
마지막은 건화물 관련 ETF입니다. 건화물 가격은 지난 2021년 석탄, 철광석 등 주요 원자재 수요가 높아지면서 상승했습니다. 오늘은 하락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새해 들어 석탄 수출을 전면 금지하면서 해운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관련 ETF도 오늘 장 약세 보였습니다. 티커명 BDRY인 Breakwave Dry Bulk Shipping ETF는 ETFMG에서 운용 중이고 건화물 선물 가격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 9.03% 빠졌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제작1부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