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까지 30분을 남겨두고 있는 미증시,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 급등세를 주시한 가운데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1.5%, 대형주 중심의 S&P500 지수가 1.8% 떨어졌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가 2.6% 내림세 나타내며 3대 지수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다우30 지수]
다우지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다우지수는 오늘 장중에 600포인트 넘게 떨어졌습니다. 500포인트 넘게 떨어지며 마감했습니다. 골드만삭스가 6% 넘게, JP모건이 4% 넘게 떨어지면서 다우지수 하락을 견인했습니다.
[나스닥100 지수]
나스닥 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나스닥지수는 오늘 장중에 최근 3개월 간 최저를 찍었습니다. 국채금리가 급등하면서 오늘 대부분의 대형기수주들이 하락했습니다. 테슬라와 애플, 아마존이 2% 가까이 떨어졌고 메타가 4% 넘게 하락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넷플릭스는 2%대 내림세 나타냈습니다. 퀄컴이 5% 넘게, 엔비디아가 4% 가까이 떨어지면서 오늘 반도체주도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S&P500 지수]
S&P500도 살펴보겠습니다. S&P500은 46000선 밑으로 내려왔고 S&P500 맵에서도 상승 종목 수가 손에 꼽을 정도로 오늘 장 흐름이 좋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스물여섯개의 S&P500기업이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번주에 뱅크오브아메리카, 유나이티드헬스, 그리고 넷플릭스 등 S&P500 기업 35개가 이어서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국채금리]
오늘 장에서 투자자들은 국채 금리 급등세를 주시했습니다. 연준의 조기 긴축에 대한 우려 속에서 미국 국채 금리는 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랐습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국채금리는 2020년 2월 이후 처음으로 1%를 넘었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도 1.86%대를 웃돌면서 2020년 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섹터]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중 에너지주만이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 강세 속에서 엑슨모빌과 셰브론, 다이아몬드백은 오늘 장중 52주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기술주와 금융주가 가장 부진한 흐름 나타냈습니다. JP모건과 모건스탠리가 4%대, 골드만삭스가 6%대 떨어졌습니다.
[개별 특징주]
그럼 바로 이어서 개별특징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실적을 발표한 금융주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금융주 실적이 예상보다 부진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지난해 4분기 매츨은 시장예상을 소폭 웃돌았지만 순이익은 예상치를 밑돌면서 전년 동기 대비 13% 떨어졌습니다. 또 골드만삭스는 지난 4분기 운영비용이 전년대비 23%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소식에 오늘 장 골드만삭스 6.9% 떨어지며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찰스슈왑도 실적을 공개했는데. 매출과 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치를 조금 하회하면서 오늘 장 주가가 3.5% 빠졌습니다.
블랙록 CEO 래리 핑크가 탄소없는 미래를 만들지 않는 기업은 뒤처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랙록이 투자한 기업들의 CEO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기후변화 정책을 도입하도록 요구한 것은 정치적 목적이 아니라 장기적 수익창출을 위한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오늘 장 블랙록은 2%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국내에서도 스타크래프트로 잘 알려진 게임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687억달러에 인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IT업계 인수 사상 최고액수입니다. 해당 소식에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가 장중에 30% 이상 올랐고 25% 급등으로 마감했습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2%대 내림세 나타냈습니다.
이어서 애플에 대한 월가 IB투자의견 살펴보겠습니다. 도이치방크가 애플의 목표가를 175달러에서 200달러로 높여 잡았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습니다. 애플이 지난 2년간의 공급망 문제에 잘 대처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다만 오늘 대형기술주들이 타격을 받으면서 애플도 2%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이어서 모더나 살펴보겠습니다. 모더나가 오미크론 전용 백신 임상시험에 착수합니다. 오는 3월에 관련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코로나와 독감을 모두 예방하는 백신을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오늘 장 모더나는 9%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다음은 오늘 장중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엑슨모빌입니다. 엑슨모빌이 2025년 이내에 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유가 강세에 힘입어 오늘 장 엑슨모빌 1.6% 오르며 에너지주 가운데 가장 큰 상승폭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의류업체 갭입니다. 모건스탠리가 갭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 축소로 하향조정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치열한 경쟁과 비용 상승이 올해 갭의 영업이익률에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갭 6.7% 떨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1월 24일자로 나스닥지수에서 제외될 예정인 펠로톤, 살펴보겠습니다. 펠로톤이 컨설팅 회사 맥킨지와 함께 비용구조와 직원 수를 줄이는 것을 검토중이라고 전해졌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펠로톤 3% 내림세 보였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국제유가 살펴보겠습니다. 중동을 둘러썬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국제유가는 강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WTI는 85달러를 돌파하면서 2014년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 상승하며 85달러선에서 거래되었고 브렌트유도 1.6% 오른 87달러선에 거래되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달러화 강세와 국채금리 급등으로 금 가격은 하락했습니다. 오늘 장 소폭 하락하며 1815달러선에서 거래되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