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가전제품을 구매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사용할 수 있는 `UP가전` 제품을 선보인다고 25일 발표했다.
UP가전은 제품 출시 이후 이용자의 제품 사용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제품에 대한 불편함·개선사항 등을 파악해 새로운 기능, 서비스 등을 맞춤형 업그레이드로 제공한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부사장은 "UP가전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내 삶을 더 편하게 만드는 가전이자 쓰면 쓸수록 나를 더 깊이 이해하고 내게 맞춰주는 가전"이라며 "사는 순간 구형이 되는 가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LG 씽큐 앱에서 업그레이드 진행…편리한 UI·UX 구축
UP가전의 중심에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가 있다.
사용자는 LG 씽큐 앱의 `UP가전 센터`를 통해 클릭 한 번으로 UP가전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LG 씽큐 앱은 이용자가 등록한 제품에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추가되면 휴대폰에 알림을 보내고 이용자는 자신에게 맞는 업그레이드를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UP가전은 제품에 별도 부품을 장착해 하드웨어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트롬 세탁기, 건조기 오브제컬렉션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구매할 때는 없던 펫케어 기능이 추가된다.
이 기능은 반려동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제거한다. 이 때 펫케어 전용 필터, 건조볼 등 악세서리 등 하드웨어를 추가할 수 있다.
LG전자는 펫 전용 제품이 아닌 퓨리케어 360°공기청정기에 펫 전용 필터를 장착하면 펫케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UP가전 신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는 올해 세탁기, 건조기, 워시타워, 얼음정수기냉장고, 식기세척기, 휘센 타워, 에어로타워, 공기청정기, 홈브루 등 약 20종의 제품군에서 UP가전 신제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 교체 주기 연장 우려에…"이용자 경험 우선"
LG UP가전은 이용자가 제품이 아닌 경험을 구매한다는 관점에서 기획됐다.
이전에 비해 이용자들은 가전의 사양, 기능, 품질 등에 관한 상향 평준화된 눈높이에서 그 이상의 가치를 기대하고 있다.
류 본부장은 "UP가전을 통해 고객의 삶과 새로운 소통을 형성해 늘 새 것 같고 쓸수록 더 편리해지며 똑똑해지는 제품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류 본부장은 UP 가전이 출시되면 업그레이드를 통해 제품교체 시기가 늦춰질 수 있지 않냐는 질문에 "IT 가전이 교체주기가 짧은 것처럼 이용자들이 새로운 기능을 더 잘 쓰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교체주기가 짧아질 가능성도 있다"라며 "결론은 지금 시점에서는 알 수 없지만 고객에게 집중하자는 게 회사의 입장이다. 이용자가 그 가치를 인정해준다면 어떤 형태든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UP가전은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신년사에서 "고객 감동을 위해 F·U·N(First: 한발 앞선, Unique: 독특한, New: 새로운) 경험을 지속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언급한 것과도 맥을 같이한다.
LG전자는 맞춤형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기획, 운영, 개발을 맡는 100여 명 규모의 전담 조직을 운영한다. 또 LG 씽큐 앱의 `UP가전 센터` 내 일대일(1:1) 제안하기를 운영한다. 이용자의 의견을 철저히 검토해 제품에 반영할 계획이다.
LG UP가전은 LG베스트샵 강남본점, 서초본점 등에 마련된 UP가전존에서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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