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 트렌드를 타고 명절 선물세트에서도 저탄소·유기농 기술을 사용한 선물세트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지난해 12월 16일부터 이달 24일까지 선물세트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저탄소 농법을 사용한 `올가닉` 신선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설 판매 때보다 42.8%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비료 사용을 줄이고 빗물 재활용 등 농업용수 관리 시스템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줄이는 방법을 적용한 `저탄소 사과·배` 세트는 매출이 43.7% 늘면서 올해 과일 선물세트 판매 순위 중 2위에 올랐다.
또 올해 처음 선보인 저탄소 청도반건시 세트는 1천500세트 이상 팔렸다.
신선식품뿐 아니라 참기름, 올리브유 등 유기농 올가닉 가공식품 선물세트의 판매도 132.6% 증가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설에 저탄소 및 유기농 등 올가닉 세트 수를 약 30% 늘리기도 했지만 지속가능성과 환경을 우선시하는 가치소비가 확대된 것이 매출 증가의 주된 요인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이런 가치소비 추세를 고려해 올해 설 선물세트에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늘렸다.
피코크 축산, 수산 선물세트에는 물과 전분을 사용한 친환경 아이스팩을 도입했고 피코크 수산세트 전 품목과 프리미엄 냉장육 세트 6개 품목은 포장 상자를 종이 보냉 상자로 교체했다.
피코크 조미료 세트 상품은 재활용 공정에서 분리가 쉬운 `수분리 라벨`과 플라스틱 뚜껑을 활용했고 통조림 세트는 상품을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내부 포장재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바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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