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상장한 새내기 종목들이 평균 63%의 수익률을 올리며 양호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기업공개(IPO)를 통해 신규 상장한 5개사의 주가(28일 종가 기준)는 공모가보다 평균 62.82%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코스피가 10.56%, 코스닥지수가 15.58%가 각각 급락한 점에 비춰보면 공모주 투자자들은 쏠쏠한 수익률을 거둔 셈이다.
IPO 최대어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 27일 공모가(30만원)의 약 2배인 59만7천원에 시초가를 형성하며 코스피 시가총액 2위로 증시에 입성했다.
다만 차익 매물 출회에 상장 첫날과 이튿날 각각 15.41%, 10.89% 급락하며 지난 28일 종가는 45만원으로 낮아진 상태다.
기대를 모은 `따상`(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를 형성한 뒤 상한가 기록)에 실패했지만, 공모가 대비 수익률은 여전히 50%에 이른다.
약세장 속 중소형 코스닥 상장사들의 선방도 두드러진다.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은 현대차그룹 사내벤처로 설립돼 분사한 자동차용품 개발·유통업체 오토앤이다.
오토앤의 지난달 28일 주가는 1만6천850원으로, 공모가(5천300원)보다 217.92%나 뛰어올랐다. `따상`에는 실패했지만, 상장 첫날과 이튿날 상한가로 마감하며 몸값을 올렸다.
미술품 경매회사 케이옥션도 공모가 대비 66.75% 올랐다.
케이옥션은 지난달 24일 올해 처음이자 작년 10월 말 지아이텍 이후 석 달만의 `따상`으로 증시에 입성했다.
반면 DB금융스팩10호(5.50%)와 동물용 의약품 회사 애드바이오텍(-25.86%)은 저조한 성적을 거뒀다.
연초부터 미국의 조기 긴축 우려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국내 증시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이들 새내기주의 향후 주가 향방에도 관심이 쏠린다.
거래소에 따르면 작년 신규 상장 기업(스팩 제외)의 상장 3개월 후 주가 수익률(공모가 대비)은 32%였다.
이는 전년도인 2020년(60%)에 비해 크게 낮아진 것인데, 2020년 이후 신규 상장 기업들에 대한 높은 기대수익률이 안정화하는 과정에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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