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은 유통기한 임박 상품 마감할인판매인 라스트오더 서비스의 누적판매량이 160만개, 폐기절감액은 45억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020년 2월 업계 최초로 롯데벤처스의 스타트업 펀드투자 우수기업인 ‘미로’와 손잡고 라스트오더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를 운영하는 점포는 전국 1만여점, 대상 품목은 도시락·삼각김밥·유음료 등 5천여개다.
라스트오더의 주 고객은 2030 남성이었다. 지난 2년간의 라스트오더 서비스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30 매출 비중이 60%를 차지했으며, 성별로는 남성과 여성 비중이 7:3으로 남성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젊은세대가 편의점 먹거리 문화에 누구보다 익숙한 상황 속에서 남성이 여성에 비해 취식이 빠르고 편리한 간편식을 선호한다는 점, 여기에 합리적·경제적 소비 추구 현상까지 더해지며 라스트오더의 흥행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매출이 가장 높게 일어나는 상품군은 도시락·삼각김밥 등으로 전체 매출의 45%를 차지했다. 이어 샌드위치, 햄버거 같은 조리빵이 높았고, 유음료, 과자 등이 뒤를 이었다. 시간대별로는 저녁시간대(39.2%) 이용 빈도가 높게 나타났고, 도시락·샌드위치 등의 오후 폐기시간(20시)과 간단한 저녁식사나 야식거리를 찾는 수요가 맞물리며 18~20시 사이에 수요가 많았다.
지역별로는 서울(38.6%)과 경기·인천(26.4%) 등 수도권에 전체 수요의 65%가 집중됐고, 부산·경남 13.5%, 대구·경북 10.4%, 광주·전라지역은 5.4% 순이었다. 특히 서울에서는 1인가구 밀집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관악구가 전체 매출의 15.9%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영등포구(10.4%), 마포구(9.2%), 송파구(6.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은 라스트오더 이용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올해 상반기 배달 서비스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할 계획이다. 이윤호 세븐일레븐 DT혁신팀장은 “라스트오더는 고객과 가맹 경영주 모두 윈윈하는 서비스 모델로 내점고객 증대, 추가수익 창출 등 가맹점 효율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 품질과 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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