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ETF>
먼저 대마초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금요일 장에서 대마초 기업들은 좋은 흐름 보였습니다. 대표적인 대마초 관련 기업 중 하나인 틸레이 브랜즈는 22.81% 상승 했습니다. 이외에도 캐노피 그로스는 10%, 선 다이얼 그로어스는 8.86% 올랐습니다. 이날 이렇게 대마초 기업들이 날아오른 건 미국 하원이 대마초 합법화 법안을 다음 주 검토할 것이란 소식 때문입니다. 대마초 기업들이 오르자 관련 ETF도 상승 마감했습니다. Cannabis ETF(THCX) 살펴보겠습니다. OBP 캐피탈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기업들을 비중있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요일 장에서 9.87%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음은 에너지 기업 ETF입니다. 금요일 장에서 11개 섹터 중 에너지 섹터가 2.28% 상승해 가장 크게 올랐습니다. 구체적으로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EOG 리소시스는 2.89%, 코노코 필립스는 2.83%, 데번 에너지는 1.56% 올랐습니다. 에너지 기업들이 우상향 곡선 그리자 관련 ETF도 올랐습니다. SPDR S&P Oil & Gas Exploration & Production ETF(XOP) 체크해보겠습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날 4.75% 올랐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니켈 ETN입니다. 니켈 가격은 최근 롤러코스터 같은 흐름 보였습니다. 니켈은 현지 시각 3월 16일 다시 거래가 재개된 이후 총 4번의 상한가와 2번의 하한가를 찍었습니다. 금요일 장에서도 니켈은 높은 변동성 보였습니다. 개장 직후 약 9% 급등했지만 곧바로 7.4% 빠졌습니다. 해당 움직임은 개장한지 45분만에 일어난 일입니다. 결국 이날 니켈은 4.68% 빠지고 거래를 마쳤습니다. 블룸버그는 이런 급격한 움직임의 원인으로 유동성 부족을 지목했습니다. 니켈이 불안한 흐름 보이자 관련 ETN도 내렸습니다. iPath Series B Bloomberg Nickel Subindex Total Return ETN(JJN) 살펴보겠습니다.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니켈 선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는데요. 이날 11.61% 밀렸습니다.
이번에는 팔라듐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팔라듐은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 촉매로 사용됩니다. 금요일 장에서 팔라듐 현물은 7.39% 하락했습니다. 팔라듐 가격이 이렇게 밀리자 관련 ETF도 내렸습니다. Aberdeen Standard Physical Palladium Shares ETF(PALL) 살펴보겠습니다. 에버딘에서 운용하고 있고 팔라듐 현물 가격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7.90% 하락 마감했습니다.
<특징 ETF>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씨티그룹은 연준이 앞으로 금리를 4번 연속 50bp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소식은 금요일 장에서 국채 금리 급등으로 이어졌습니다. 벤치마크인 10년물 국채금리는 14bp 올랐고, 통화정책을 가장 잘 반영한다는 2년물 국채 금리는 17bp 상승했습니다. 씨티그룹 만이 아닙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골드만삭스 등 글로벌 IB들은 속속 금리 관련 전망을 상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시카고 상품거래소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다음 4월 FOMC에서 연준이 금리를 50bp 인상할 가능성이 68.3%로 올랐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서 금리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Simplify Interest Rate Hedge ETF(PFIX) 살펴보겠습니다. 피픽스는 지난주 금요일 장에서 4.79% 급등한 바 있습니다. 해당 ETF는 심플리파이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20년물 국채 금리에 매도 포지션을 보이는 것과 같이 설계됐습니다. 국채 수익률과 국채 가격은 반비례하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수익이 오르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국채 외에도 물가연동채권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50%입니다.
다음은 FolioBeyond Rising Rates ETF(RSIR)입니다. 토로소 인베스트먼트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 시기에 주택저당증권과 미 국채를 통해 수익을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1.01%입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제작1부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