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8일 농산물 및 금속 원자재 시황

입력 2022-04-08 08:21   수정 2022-04-08 08:21



    <국제유가>국제유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어제 장에서 국제유가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에너지기구 회원국들이 비축유를 방출한다는 소식에 3월 16일 이후로 가장 낮은 가격에 마감했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WTI가 93달러선까지 떨어지기도 하면서 국제유가가 장 초반의 상승폭을 반납하는 듯싶더니 반등하면서 0.7% 현재 오르고 있습니다. 브렌트유는 강보합권 나타내면서 101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주요 곡물 가격들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곡물시장에서 주목해볼 만한 지표로, 미국의 주간 수출 판매 데이터가 발표됐습니다.
    <대두> 대두 주간 수출판매는 109만9천3백 미터톤으로 집계되면서 예상치에 부합했습니다. 식용유에 대한 수요 증가와 남미지역의 건조한 날씨를 주시한 가운데 오늘 장 대두 선물은 1.7%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해바라기씨유 공급에 차질이 생기자 소비자들은 식용유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코코아> 코코아 가격은 코트디부아르에서의 공급 증가를 주시한 가운데 최근 2주간의 저점으로 떨어졌습니다. 오늘 장 1.3%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귀리> 귀리 가격은 2.6%오르고 있습니다.
    <커피> 커피 가격은 글로벌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와 함께 장중에 최근 일주일 간의 저점을 기록했습니다. 오늘 장 0.6% 떨어지고 있습니다.
    <옥수수> 이어서 옥수수와 밀 살펴보겠습니다.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내일 발표되는 세게 농업 수급 추정치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또 옥수수는 이번주에 92만7천6백 미터톤의 수출 판매를 기록하면서 예상치에 부합했습니다. 오늘 장에서 옥수수는 0.4% 상승하며 부셸당 750센트선에 마감했습니다.
    <밀> 밀도 37만9천3백 미터톤의 주간 수출 판매를 기록하면서 예상치에 부합했습니다. 다만 밀 가격은 오늘 장 1.4% 떨어지면서 1026센트에 거래되었습니다.
    <원목> 어제 설명 드렸듯 미국의 30년 만기 모기지 금리가 5%를 돌파하면서 원목가격이 크게 빠졌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회복하면서 0.6% 오르고 있습니다. 모기지 금리 상승은 주택 구입자들에게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월 미국 주택 가격 상승률은 전년 대비 20% 오르면서 12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 상승률을 나타냈습니다. 모기지 은행가 협회에 따르면 지난주 모기지 신청 건수는 전주대비 6% 하락했습니다.
    <돈육> 돈육의 이번 주간 수출 판매는 지난주보다 올랐습니다. 또 미국 내 조류 독감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면서 계란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점이 돈육 시장에 있어서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돈육 가격이 약보합권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금> 금속원자재도 살펴보겠습니다. 계속되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투자자들의 안전자산 선호심리를 부추기면서 오늘 장 금가격은 0.5% 오르고 있습니다. 1933달러에서 거래되었습니다.
    <은> 은 가격은 계속해서 24달러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팔라듐,백금> 팔라듐과 백금은 자동차 촉매 컨버터에 사용됩니다. 자동차의 배기가스에 있는 유해물질을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또 두 금속 모두 백금족 금속이라고 불리는PGM의 6가지 금속에 포함됩니다. 팔라듐은 백금보다 15배 희소한 금속입니다. 공급부족과 자동차 기업들에 대한 강력해진 환경관련 규제들로 팔라듐은 2017년부터 가격상승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2019에서 2020년까지 팔라듐 가격은 77%나 상승했습니다. 한편 러시아가 팔라듐의 세계 최대 생산국이기 때문에 팔라듐 가격도 계속해서 우크라이나 사태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팔라듐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자, 백금을 대체재로 보고 있는 시각도 있습니다. 오늘 장 팔라듐은 2.6%, 백금은 1% 상승하고 있습니다.
    <니켈> 이어서 니켈은 3% 오르면서 톤당 3만4천524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아연> 아연 가격은 2% 내림세 나타냈습니다.
    <구리> 구리 가격도 0.4% 떨어졌습니다.
    <알루미늄> 끝으로 알루미늄 가격도 0.5% 하락하며 톤당 3천412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