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값이 오르는 `카플레이션`(car+inflation) 현상 장기화에 앞으로 시장에서 저렴한 자동차를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은 11일 발표한 산업 동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각국 신차와 중고차 가격 고공행진의 원인인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난, 소재가격 급등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 공급망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내다봤다.
전쟁 길어진다면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러시아산 네온과 팔라듐 공급에 차질이 생기고, 우크라이나산 와이어링 하네스(자동차 배선 뭉치) 등 부품 공급난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반도체 제조용 희귀 가스인 네온은 전 세계 공급량의 4분의 1에서 절반 정도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공급하고 있다. 팔라듐의 경우는 전 세계 공급량의 3분의 1 정도가 러시아산이다. 와이어링 하네스는 유럽 수요의 20%를 차지한다.
이런 가운데 완성차 기업의 수익성 전략 강화로 저렴한 자동차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완성차업체들이 대당 이익률이 낮은 소형 세단·해치백 생산을 줄이고, 수익성이 높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나 픽업트럭, 프리미엄 차종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탓이다.
환경 규제도 저렴한 가격의 자동차가 시장에서 사라지는 원인으로 꼽혔다.
보고서는 “2025년 발효 예정인 유로-7 환경 기준은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최신 내연기관차도 충족하기 어렵다”면서 “대부분의 차종에서 파워트레인 전동화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출가스 등 환경규제 대응 비용이 차값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뜻이다.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물가상승)으로 한국을 포함한 각국 소비자의 실질 구매력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차값이 급등하면 소비자가 신차 구매를 포기·연기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보고서는 “정부는 자동차 구매여력 변화에 대응해 차 세제 전반을 재검토하고, 자동차 생산비용을 구조적으로 절감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중복과세 여지가 있는 세목을 정리하고, 취약계층의 세금 감면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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