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S 시스템의 진단· 분석 수행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문기업 오픈소스컨설팅(대표 장용훈)이 우리종합금융의 IT 시스템의 현행화 및 진단·분석을 자사의 클라우드 분석, 전환 자동화 솔루션인 `Playce RoRo(플레이스 로로)`를 통해 수행했다고 밝혔다.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인 우리종합금융은 노후화된 계정계 시스템의 고도화 사업을 위한 선행 작업으로 AS-IS 시스템의 진단 및 분석을 수행하게 됐다.
최근 우리종합금융을 비롯한 금융권 업계의 디지털 전환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계 시스템 위주에서 이제는 계정계(코어 시스템)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계정계 고도화 사업에 있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인 AS-IS 시스템 분석을 수행했다.
분석 대상은 우리종합금융이 2011년 도입한 계정계 시스템으로 웹(Web),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데이터베이스(DB), 개발, 재해 복구(Disaster Recovery) 서버가 포함된다. 우리종합금융은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현재 시스템의 인벤토리 기초 데이터 및 업무 서비스 간 인터페이스를 상세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AS-IS 시스템에 대한 운영체제, 미들웨어, 자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평가(Assessment)와 상세 분석(Deep discovery)를 진행했다. 여기에는 시스템 분석 및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솔루션인 `Playce RoRo(플레이스 로로)`가 활용됐다.
Playce RoRo는 AS-IS 시스템 분석 및 클라우드 전환 자동화 솔루션으로, 사람이 확인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및 인프라 연관 관계를 파악하여 토폴로지 뷰(Topology view)로 제공하고 인벤토리로 등록되지 않은 서버를 자동으로 식별함으로써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미들웨어의 경우 클라우드 환경 구성 및 오픈소스 전환 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메타 속성, 하드코딩된 IP 정보 등에 대한 상세 분석을 제공한다.
Playce RoRo는 지난 2월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으며 르노코리아자동차, 교보라이프플래닛, 판도라TV 등의 고객사에서 도입해 활용되며 안정성을 검증받은 바 있다.
우리종합금융 관계자는 "자동화된 AS-IS 시스템 분석을 통해 추후 고도화 작업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게 됐으며 시스템 고도화 이후 비교 검증 체크 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신규 구축하는 시스템에서도 Playce RoRo를 활용해 관리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지웅 오픈소스컨설팅 CTO는 "자동화 도구를 활용하게 되면 기존의 엔지니어가 분석하던 시스템 영역과 업무 서비스 간의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게 됨으로써 휴먼 에러 등의 리스크를 줄이고 인력 투입 대비 최대 40%까지 기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며 "고객 니즈와 기술 트렌드에 맞게 Playce RoRo 솔루션을 계속해서 고도화 해 나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최근 Playce RoRo의 버전3을 릴리즈했으며 서버 등록 전 분석 가능 여부를 사전에 판단하는 사전 구성요소 검사 기능 추가,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UI/UX 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향후 통계 위젯, 대시보드 기능 및 클라우드 전환 진단 평가 기능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오픈소스컨설팅이 개발한 Playce RoRo는 Playce 제품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 다운로드해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오픈소스컨설팅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문 기업으로서,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및 협업 문화 발전을 위한 전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데브옵스(DevOps), 애자일, 컨테이너 아키텍처 등 최신 오픈소스 기술에 대해 전문성을 갖고 있으며,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솔루션 `플레이스 로로(Playce RoRo)`와 톰캣(Tomcat) 관리 도구인 `플레이스 와스업(Playce WASup)` 등 오픈소스 기반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객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오픈스택 및 쿠버네티스 커뮤니티 오픈소스 패키지인 플레이스 클라우드(Playce Cloud)`를 활용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