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출시 이래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백세주가 7억 병 가까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국순당은 백세주의 누적 판매량이 7억 병을 기록, 하루에 약 6만 4천 병 꼴로 팔려나갔다고 4일 밝혔다.
백세주는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 당시 외국 관광객에게 선보일 대표 전통주가 없는 것이 안타까워 우리 술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개발됐다.
고려시대 명주 `백하주`를 만들던 `생쌀발효법`을 복원해 술이 익는 동안 높은 열을 가하지 않고, 가루 낸 생쌀과 상온수를 쓰는 친환경 저탄소 제법을 활용했다.
이는 백세주가 쌀을 쪄서 만든 약주보다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하게 된 비결이다.
나아가 조선시대 `향약집성방` 및 `지봉유설`에 나오는 구기자로 빚은 술 이야기에서 착안해 제품명을 정하는 등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자 했다.
이에 힘입어 2016년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하는 대한민국 우수문화상품에 주류로서는 처음으로 지정된 바 있다.
국순당 관계자는 "현재 백세주는 중국, 미국, 일본 등 총 50여 개국에 수출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우리 술을 알리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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