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유영상 대표가 사단법인 한국경영과학회가 2일 개최한 `2022년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SK텔레콤의 AI 전환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유 대표는 AI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상과 SK텔레콤의 비즈니스 전략·지향점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이용자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업의 본질`을 되찾는 AI 대전환"을 SKT의 지향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SK텔레콤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네트워크를 진화시켜 모바일 시대를 열었지만, 시대의 중심에 서진 못했다"며 "SK텔레콤은 네트워크 진화과정에서 축적한 보유 역량을 지렛대 삼아 AI 시대 고객 관계의 중심에 서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대표는 4천만 유무선 가입자를 통해 12페타 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축적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 대표는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2에서도 설명한 바 있는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아이버스(AIVERSE)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등의 5대 사업군을 통한 SK텔레콤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최근 베타서비스로 런칭한 `에이닷(A.)`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며 AI 시대에 고객에게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SK텔레콤의 시도에 대해 강조했다.
산학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그는 "다가오는 AI시대에는 학교와 비즈니스 현장의 구분이 갈수록 약해질 것"이라며 "오늘을 계기로 산학연계를 넘어 산학일체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선 유 대표의 기조 연설 외에도 55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산학연에서 1천여 명의 전문가가 참석해 다양한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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