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서 철수한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점 맥도날드를 인수한 현지 브랜드가 영업을 시작하자 햄버거를 맛보려는 시민들이 몰려들었다.
영국 텔레그래프 등 외신은 12일(현지시간) 문을 연 모스크바 푸시킨 광장의 `브쿠스노 이 토치카`(Вкусно и точка·맛있고 마침표) 매장 분위기와 소비자 반응을 전했다.
맥도날드를 대체한 자국 브랜드를 처음 접한 시민들은 대체로 맛이 만족스럽다고 평가하면서도 생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맥도날드의 대표 메뉴인 `빅맥`과 `맥플러리` 등 일부 메뉴가 제공되지 않는 데 대한 아쉬움도 있었다.
매장 인테리어는 일부 변경이 있었지만 이전과 큰 차이는 없었다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케첩과 소스류 포장의 맥도날드 로고가 검은색 마커로 덧칠되는 등 `리브랜딩`을 서두른 흔적도 보였다.
회사는 "이름은 바뀌지만 사랑은 남는다"는 슬로건 아래 맥도날드와의 연속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메뉴 가격은 `더블치즈버거`가 129루블(약 2천900원), `피쉬버거`가 169루블(약 3천700원)로, 과거 맥도날드 시절 각각 160루블(약 3천500원), 190루블(약 4천200원)에 비해 대체로 낮아졌다.
맥도날드를 인수한 현지 업체는 러시아 연방 창립을 기념하는 `러시아의 날`인 이날을 재개장일로 정하고 기자회견과 함께 매장을 공개했다. 푸시킨 광장의 매장은 1990년 1월 31일 옛 소련에 처음으로 문을 연 맥도날드 체인점이기도 하다.
이날 푸시킨 광장의 매장에는 개장 시간인 정오 수 시간 전부터 수백 명의 시민이 줄지어 섰다.
한편 반(反)푸틴 시위자는 이날 매장 앞에서 "빅맥을 돌려달라"는 깃발을 들고 항의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