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선별한 메론·복숭아 판매"
맛 표기제도 강화
롯데마트는 이달부터 `AI 선별 시스템`으로 과일을 선별해 판매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회사 측은 "AI 선별 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시스템으로, 중량과 당도뿐 아니라 수분 함량과 후숙도까지 측정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내부 갈변, 과숙 등의 결함을 선별하는 게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해당 시스템은 10개의 렌즈에서 근적외선을 쏘아 대량의 화상 데이터를 얻고, 딥러닝을 통해 이미지를 분석한다. 다양한 메론 품종에 따라 투광을 조정하거나, 복숭아 꼭지 사이의 빈틈으로 들어가 과육을 상하게 하는 `핵할`도 검출한다.
현재 롯데마트는 `AI 선별기`로 선별한 `황금당도 머스크 메론`, `황금당도 하미과`, `천도복숭아` 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신품종 `하미과`의 경우 선별기를 도입한 진주원예농협의 오프라인 물량을 독점 계약해, 당도 13Brix 이상 프리미엄 메론을 선보이고 있다.
이외 롯데마트는 신선식품 품질 개선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달콤함, 새콤함, 단단함 등 맛 표기제를 강화하고 있다.
정혜연 롯데마트 과일팀장은 "대형마트 최초로 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과일을 판매한다"며 "지속적으로 시스템 적용 품목을 늘려 더욱 균등한 품질의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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