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가 유통사업 부문의 전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업부 재편을 단행한다.
이랜드는 ㈜이랜드리테일을 3개의 전문회사로 물적 분할한다고 6일 밝혔다. 우선 하이퍼마켓 사업 부문과 패션브랜드 사업 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해 `(가칭)이랜드홀푸드`와 `(가칭)이랜드글로벌패션`의 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이랜드홀푸드`는 킴스클럽과 NC식품관을 운영하면서 지분 투자를 완료한 오아시스와의 협업을 통해 산지 신선식품 시장과 온라인 시장 확대에 나선다.
이와 함께 `이랜드이츠` 운영 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가정간편식 부문 및 외식 식자재 소싱 부문에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랜드글로벌패션`은 40여 개의 패션 브랜드와 NC픽스로 대표되는 글로벌 브랜드 직수입 사업에 매진한다.
회사 측은 이번 물적 분할을 계기로 독립성을 확보하면서 외부 온·오프라인 채널로 사업 확장도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럭셔리갤러리, NC PICKS 등 글로벌 소싱 역량을 극대화해 시장 점유율을 늘려간다는 목표다.
분할존속회사 ㈜이랜드리테일은 특정매입 사업 부문을 통해 입점 수수료와 임대 수익을 유지하면서 부동산개발 및 자회사 지분을 보유한 중간지주회사 역할에 집중하게 된다.
분할신설회사는 금융 차입금이 없는 무차입 회사로 시작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리테일은 지난달 29일 물적 분할결정에 대한 이사회 결의를 진행했다.
오는 22일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한 달간의 채권자 이의절차 기간을 두고, 10월 초 분할 기일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혼재돼 있던 사업 부문이 재편되고 전문성이 강화돼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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