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 분쟁 9배 급증...오픈마켓이 69% 차지

전효성 기자

입력 2022-07-26 12:00  

온라인 플랫폼 사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며 관련 분쟁 또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온라인 플랫폼과 관련한 분쟁이 9배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분쟁이 발생한 사업 분야는 지난 2017년 3개 분야(오픈마켓, 포털, 여행중개)에서, 2021년에는 12개 분야로 늘어났다.

온라인 플랫폼 관련 분쟁 중 오픈마켓 사업자와 입점업체 사이 분쟁은 전체 접수의 6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가품판매 혐의를 이유로 일방적 판매정지 조치 ▲환불분쟁을 이유로 판매대금 일방적 지급보류 ▲예상치 못한 과도한 광고비 부과 사례 등이 접수됐다.

이에 조정원은 분쟁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 관련 분쟁조정 접수현황 및 빈발 분쟁 사례를 소개하고, 관련 사업자들이 거래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등을 안내했다.

오픈마켓 거래를 포함해 온라인 플랫폼과 관련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조정원 분쟁조정 콜센터 또는 온라인 분쟁조정 시스템을 통해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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