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빌딩을 세우기 위해 용적률을 1,500% 이상으로 풀고 도심항공교통(UAM)을 이용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도 만든다.
오세한 서울시장은 이런 내용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을 26일 발표했다. 용산정비창 일대 약 50만㎡ 규모 부지를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기 위해 인허가권자인 서울시가 토지소유자인 코레일과 36차례 실무협의 등을 거쳐 제시한 구상안이다.
용산정비창 부지는 서울 한복판에 여의도공원의 2배, 서울광장의 40배에 달하는 금싸라기 땅이다. 서울에 남은 마지막 대규모 가용지이자 미래 발전엔진이 될 잠재력 높은 중심거점이지만 지난 2013년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최종 무산된 이후 청사진 부재 등으로 10년째 방치돼왔다.
오세훈 시장은 "용산은 서울 도심, 여의도, 강남과 연결되는 지리적 중심지이자 철도 교통의 요충지로서 잠재력 높은 서울의 미래 중심지"라며 "용산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과 기회를 극대화하고 변화된 여건과 미래 환경에 부합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본 콘셉트는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다. 마천루와 녹지가 어우러진 공간에 글로벌 하이테크 기업과 미래교통수단을 유치하고 주거와 문화, 여가생활까지 모두 가능한 직주혼합도시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시는 서울시 최초의 입지규제최소구역을 지정해 법적 상한 용적률 1,500%를 뛰어넘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도록 할 계획이다. 입지규제최소구역은 주거·상업·업무 등 다양한 기능이 복합된 지역으로 개발하기 위해 용도지역 등에 따른 입지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건축물의 허용용도, 용적률, 건폐율, 높이를 별도로 정하는 규제특례다.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유사한 뉴욕 허드슨야드의 경우 최대 3,300%까지 허용하고 있으며, 평균용적률은 1,800% 이상이다.
전체 부지의 70% 이상이 업무·상업 등 비주거 용도인 만큼 녹지 확보에도 신경 썼다. 대규모 중앙공원과 철도부지 선형공원 등 녹지생태공간을 곳곳에 조성해 지상부의 50% 이상을 녹지로 확보하고 차량은 지하로 달릴 수 있도록 지하교통체계를 구축한다.
UAM과 GTX, 지하철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복합환승센터 개념의 1호 모빌리티 허브도 들어선다. 특히 UAM은 오는 2025년 기체 상용화에 맞춰 김포공항과 용산국제업무지구 간 시범노선을 운영하고 향후 인천공항, 잠실, 수서 등 서울시내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노선을 완성한다. 이렇게 되면 비행기를 타고 인천·김포공항에서 내려 UAM을 타고 용산에 도착한 뒤 GTX나 지하철로 환승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 모든 것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드는 만큼 민간 PFV(프로젝트금융회사) 주도의 통개발 대신 공공이 먼저 인프라를 조성하고 민간이 단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선회한다. 금융위기 등 과거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무산된 대외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SH공사와 코레일이 공동사업시행자로서 약 5조원을 투자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용산개발청(가칭) 등의 전담조직도 구성한다.
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4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 2025년 앵커부지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오세훈 시장은 "차질 없이 개발을 실행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국가경쟁력을 견인하겠다"며 "최첨단 미래산업을 육성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를 살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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