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구 보령제약)이 올해 2분기에 역대 최대 분기실적을 기록했다.
27일 보령 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매출액은 1,722억원, 영업이익은 140억원(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집계됐다.
특히 매출과 수익성의 동반성장이 주목된다. 올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21.4%, 64.3% 증가했다.
이 같은 실적은 만성질환 중심의 전문의약품 포트폴리오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 구조 구축과 경제활동 재개 효과에 따른 수탁사업 회복 등 전 부문에서 고른 성장이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상반기 매출은 3427억원, 영업이익 327억원(별도 제무재표 기준)을 기록해 전년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3%, 47% 증가했다.
대표품목인 고혈압 신약 카나브 패밀리는 올해 2분기에 전년 대비 21% 성장한 32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지난 6월에 발매된 3제 고혈압 복합제인 듀카브플러스 출시로 카나브 패밀리의 하반기 시장점유율 확대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같은 기간 항암제는 전년 대비 60% 성장한 36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삼페넷 16억원, 온베브지 45억원, 그라신 44억원, 뉴라스타 87억원이다. 삼페넷과 온베브지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항암 바이오시밀러이고, 그라신과 뉴라스타는 한국쿄와기린과 공동판매 중인 제품이다.
중추신경계 의약품 사업도 2분기 순항했다. 보령은 지난해 LBA 전략을 통해 인수한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성분명 올란자핀)의 중심으로, CNS 부문에서 올 2분기에 전년대비 163% 성장한 6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수탁 사업도 정상화 되면서, 올 2분기 매출 156억원이라는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대비 81% 성장한 수치다.
지난해 47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당뇨병 치료제 ‘트루리시티(성분명 둘라글루타이드)’는 2분기에 전년 대비 19% 성장했고, 일반의약품 용각산 브랜드는 코로나19 특수에 탄력을 받으며 전년 분기대비 42% 성장한 3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보령은 듀카브플러스 등 신제품 출시와 LBA(Legacy Brands Acquisition)를 통한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하반기 매출과 수익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장두현 보령 대표는 “꾸준한 성장세를 모멘텀으로 삼아, 자가제품 비중 증대 및 포트폴리오 확장 노력을 통해 더욱 탄탄한 수익 창출 기반을 마련해 나가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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