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추석 명절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자금 애로를 겪지 않도록 3조6000억원 규모의 자금·보증 공급을 제공한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명절 전후로 온누리상품권 판촉 행사를 진행하고 온라인 특별전을 연다. 이영 장관은 "최근 경제상황을 반영해 소비촉진 행사를 추가로 준비했다"며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중기부는 11일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추석 민생안정대책`에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담아 발표했다.
지원 방안은 △소상공인 자금·보증 공급 확대(3조6000억원 규모) △전통시장 판매 촉진 △전국민 소비촉진을 위한 `동행축제` 개최 △새정부 소상공인·자영업 정책방향 수립 등이다.
중기부는 예년보다 이른 추석을 앞두고 최근 물가 상승 우려가 커지고 있어 민생경제 불안 해소를 위해 부처 합동으로 지원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자금 애로를 겪지 않도록 정책 자금 대출 및 기술·신용보증 공급 등 지원을 확대한다.
중소기업진흥공단(5000억원)과 소상공인진흥공단(5000억원)을 통해 1조원의 정책자금을 공급하고, 기술보증기금(6000억원)와 지역신보재단(2조원)를 통해 추가 공급한다.
중소기업이 판매 대금을 안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도록, 어음 등 매출채권에 대한 보험인수를 지원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전통시장 활성화을 위해 추석 명절 전후 온누리상품권 판촉 행사를 진행하고, 전통시장 온라인 특별전(8월26일에서 9월8일까지)을 연다.
9월 온누리상품권은 개인 할인 구매 한도를 최대 100만원까지 확대하고 편의성 제고를 위해 이달 말부터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 도입한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상품판매·홍보를 위해서는 `전통시장 온라인 특별전`을 연다. 전국 450여개 전통시장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별전에는 네이버(우리동네커머스), 쿠팡(쿠팡이츠), 현대이지웰(온누리전통시장), 경기도주식회사(배달특급)이 참여한다.
다음달 1일부터 7일까지는 소비진작 캠페인 `7일간의 동행축제`를 연다.
이달 말부터는 `새정부 소상공인·자영업 정책방향`을 수립·추진한다.
소상공인의 성장·도약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영환경 변화 등에 대한 전문가 분석과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온전하고 신속한 코로나19 피해회복 지원 △기업가형 소상공인 양성 △행복한 로컬상권 육성 △스마트·온라인 수요-공급 생태계 조성 등이다.
수도권 등 중부지방의 폭우 피해 대응을 위해 각 지방청 및 유관기관 등과 함께 `재해 대책반`을 가동하는 등 비상대응체계를 운영하고, 피해 상황 파악 후 재해자금을 안내·지원하는 등 조속한 복구 및 회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번 대책에는 전 국민이 참여하는 소비촉진 행사,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방안 등 그간 명절에 지원해오던 자금 지원 이외에 최근 경제 상황을 반영한 현안 과제를 추가로 담았다"며 "최근 높은 물가 상승 등으로 전통시장·자영업자가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더욱 가중된 시기인 만큼,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대책에 포함된 과제는 차질없이 추진하겟다"고 말했다.
이어 "금번 집중호우로 인한 전통시장·중소기업 피해 현황을 신속히 파악·지원하는 등 코로나19, 3高(고물가·고금리·고환율) 위기, 폭우 피해에도 소상공인·중소기업이 따뜻한 추석 명절을 함께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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