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선물…백화점선 '과일', 마트선 '가성비 제품'

입력 2022-08-18 14:36  


예년보다 이른 추석(9월 10일)을 앞두고 유통가의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이 크게 늘었다. 백화점에서는 과일이, 마트에서는 5만원 미만 실속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1∼17일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매출이 지난해 추석을 앞둔 같은 기간보다 25.3%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도 백화점에서는 프리미엄 상품이 인기였는데 청과(76.3%)와 정육(45.7%) 선물세트의 매출 신장률이 높았다.
30만원 이상 고가 선물세트 매출이 41.2% 증가했고 20만∼30만원대 제품 매출도 47.3% 늘었다. 반면 20만원 이하 제품의 매출 신장률은 9.9%에 그쳤다.
신세계백화점도 이 기간 사전예약 판매 실적이 30.4% 증가했다.
금액대별로 분석해보면 10만∼20만원대(15.6%)보다 20만원 이상(38%)이나 30만원 이상(36.2%) 선물의 매출 증가율이 더 높았다.
신세계에서도 농산(67.6%)과 수산(168.0%), 와인(68.5%) 등의 선물세트가 잘나갔다.
업계 관계자는 "통상 추석이 이르면 청과를 적기보다 빨리 수확하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수 있어 백화점 과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며 "전통 과일 외에도 샤인머스캣 등 이색 과일 매출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에서는 5만원 미만 `가성비 제품`이 잘 팔렸다.
이마트에서는 15일까지 판매된 사전예약 선물세트 가운데 5만원 미만 제품 비중이 84%에 달했다.
롯데마트에서도 5만원 미만 가성비 선물세트의 실적이 지난해보다 35%가량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고물가로 선물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을 위해 5만원 미만 가성비 선물세트를 지난해보다 10% 확대해 전체의 절반 가량까지 늘렸다고 설명했다.
(사진=현대백화점)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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