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공개(IPO) 수요예측과 일반청약에서 흥행에 참패한 쏘카가 코스피에 입성한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쏘카는 이달 2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를 시작한다. 공모가는 2만8천원이다.
쏘카는 공모가 고평가 논란으로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 56.07대 1에 그치는 부진한 성과를 냈다. 이 때문에 공모가를 당초 희망 범위(3만4천∼4만5천원) 하단 미만인 2만8천원에서 결정했고, 공모 물량도 기존 455만주에서 364만주로 20% 줄였다.
이에 따른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은 9천666억원으로 1조원을 밑돌게 됐다.
몸값을 낮춘 가격에도 쏘카의 상장 후 주가 전망은 낙관적이지 않다.
먼저 수요예측 과정에서 의무보유를 약속한 기관이 거의 없다시피 해 상장 후 대규모 물량 출회가 있을 수 있다.
기관 투자자는 364만주 중 244만3천700주(67.1%)를 배정받았는데, 이중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225만6천700주로 92.35%에 달했다. 나머지 의무보유를 확약한 18만7천주(7.65%)도 확약 기간이 15일에 지나지 않는다. 1개월 이상 의무보유를 확약한 기관은 아예 없었다.
신규 공모물량 중 우리사주(28만6천300주·7.9%)를 제외한 기관 투자자·일반 투자자 배정 물량 300만주 이상이 상장 직후 모두 풀리는 셈이다.
우리사주 청약률은 39%에 그쳤고, 일반청약 경쟁률도 14.4대 1에 불과했다.
또한 쏘카는 올해 2분기에는 영업이익 14억원을 내며 적자에서 벗어났으나, 작년 연간으로는 21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쏘카는 이달 초 IPO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흑자 전환이 가능하며, 앞으로 큰 폭의 영업이익 개선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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