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3분기 실적 전망, 자세한 내용 산업부 정재홍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정 기자. 업황이 좋지 않아 가전과 TV사업 부진이 계속된다고 들었는데, 3분기 실적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기자> 일단 시장 실적 전망치를 보면요. LG전자는 연결기준 3분기 매출 20조 1천억 원, 영업이익 8,441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8.2%, 41.4% 늘어난 수치입니다.
추정치만 보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또 영업이익도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크게 늘어난 수치입니다.
다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 GM 전기차 볼트 리콜로 약 4,800억 원의 대손충당금을 쌓으면서 발생한 기저효과여서요. 이를 지난해 이익에 합산해서 계산하면 사실상 올해 이익은 같은 기간 1,300억 원 정도 감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력사업인 생활가전 부문에선 매출 성장세가 유지될 거란 전망이지만, TV 사업 부진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그럼에도 9년만에 흑자를 기록한 전장(VS) 사업이 궤도에 올라서요. 분기 연속 흑자 행진이 가능하다는 견해인데, 3분기에도 약 500억 원의 영업이익 달성이 가능하다는 분석입니다.
<앵커> 주력사업인 생활가전과 TV 보단 전장 사업이 더 기대된다는 이야기이군요.
<기자> 물론 전체 매출에서 전장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10% 수준입니다. 또 이익도 많지 않은 수준입니다.
그렇지만 꾸준한 사업 진행으로 전장사업이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다는 평가입니다. 최근 들어선 적자 규모를 계속 줄여와서요. 이젠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고, 여기에 안정적인 공급망까지 갖춰졌다는 겁니다.
지난 2분기 처음 2조 원대 매출을 기록한 이후로 앞으로 분기마다 2조 2천억 원 수준의 매출이 꾸준히 가능할 거라는 예상입니다. 이에 따라 수익성도 개선돼서 내년 이후부터는 천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도 달성할 수 있을 거란 견해입니다.
LG전자 전장사업 수주잔고는 올해 약 60조 원 후반대로 지난해 보다 10% 늘어날 전망인데요. 수주잔고 금액은 통상적으로 2~3년 후에 매출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앞으로 실적에 더 많은 영향을 줄 거란 분석입니다.
<앵커> LG전자 전장 사업은 생활가전이나 TV와는 다른 B2B 사업이잖아요. 어떤 제품들을 만들고 있는 건지 더 알고 싶은데요.
<기자> 전장 제품은 인포테인먼트, 전기차부품, 차량용 램프 이렇게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회사별로 보면, LG전자 전장사업이 인포테인먼트, LG마그나의 전기차 부품, ZKW의 램프, 여기에 LG이노텍의 전장사업인 모터와 센서 등의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올해 상반기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지만 LG전자의 텔레메틱스, 즉 통신·인터넷부품 전세계 시장 점유율이 20%이 넘습니다. 오디오·비디오 분야는 지난해 11%를 기록한 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추가 투자를 통해 멕시코 등 중남미 시장 공략하는 등 전장사업 시장을 더 확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애플 아이폰 신제품 효과로 LG이노텍 실적도 기대되는 상황이라고요.
<기자> 이번 아이폰14 시리즈에 대한 시장의 전망이 다소 엇갈린 게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고가 모델인 아이폰14 프로와 프로 맥스는 전작 보다 성적이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을 생산하는 대만 폭스콘에게 기본 모델 대신 프로 모델 생산량을 10% 가량 늘릴 것을 요구했다는 대만 현지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중국 등에서 수요가 높아서 부품사들과 증산도 검토한다는 소식인데요. LG이노텍은 아이폰 신제품 후면카메라 카메라모듈의 약 70% 가량 공급하고 있습니다. 올해 애플 고가라인 신제품은 48MP 등 더 수익성이 높은 제품들입니다. LG이노텍의 3분기, 또 제품이 전세계 시장에 풀리는 4분기까지 호실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LG이노텍은 3분기 약 4,200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추산돼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5% 가량 늘어날 전망입니다.
LG전자로서는 전장과 이노텍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건데요. 반대로 말하면 주력 사업이 아직 살아나지 못 하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LG전자는 지난 독일 가전박람회 IFA에서 98인치 OLED TV, 색이 바뀌는 무드업 냉장고 등 프리미엄 신제품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전체 판매량은 줄지만 고가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는 살아있기에 이런 신제품들이 시장에서 얼마나 반응이 있을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앵커> 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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