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도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돌풍이 계속되며 올해 국내 판매비중 60%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16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국내에서 팔린 레저용 차량(RV) 포함 SUV 대수는 총 61만8천384대로 집계됐다.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8%로, 세단(34%) 등 다른 차종을 크게 앞섰다.
2017년 40%가량이었던 SUV 판매 비중은 2018년 43%, 2019년 46%, 2020년 49%, 2021년 54%로 꾸준히 늘고 있다. 매년 비중이 감소하는 세단과 대조적이다.
자동차 업계는 이런 추세가 4분기까지 이어질 경우 올해 SUV 판매 비중이 60%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같은 기간 판매 `톱20` 모델 가운데 SUV 모델은 13개에 달해 세단보다 많았다.
기아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가 나란히 2,3,5위를 차지했고 현대차 팰리세이드, 캐스퍼, 아이오닉5가 이름을 올렸다. 르노코리아차 QM6, 쌍용차 렉스턴스포츠도 포함됐다. 특히 쏘렌토는 1위 그랜저를 21대 차이로 근소하게 뒤따랐다.
이런 SUV 인기는 기술 발달로 단점으로 지적되던 승차감이 크게 개선된 점과 코로나 사태로 차박(차에서 숙박) 관심이 높아진 것에 있다.
국내 제조사와 수입차 판매사들은 최근 `믹스`(차종별 구성비율) 개선을 목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SUV 신차를 집중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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