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 이하 협회)가 충청남도 공주시에 위치한 공주시 안전체험공원 내 재난 체험동 및 소방 안전 체험동 일대의 테마별 안전 체험존을 구축했다.
공주시 안전체험공원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제고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공주시를 찾는 관광객에게 다양한 체험시설을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이다.
협회가 구성한 주요 체험존은 지진대피 안전체험존, 풍수해 안전체험존, 소방 안전체험존, 화재 대피미로체험존, 휴게공간 등으로 조성되어 있다. 본 체험존 마련을 통해 체험자와 방문객이 일상 생활 중 일어날 수 있는 자연재해에 대한 안전 의식의 고취와 생활 안전사고에 대한 안전 규칙에 대해 쉽고 효과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복합 안전교육 공간이다.
특히 소방 안전체험존은 협회 자체 제작의 교육용 소화기를 가지고 화재진압에 대해 교육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화재 상황별 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교육과 대상별 교육 난이도를 조절하여 맞춤형 교육으로 체험 교육이 가능하여 방문객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정성호 협회장은 "협회의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재난 안전 교육으로 공주시의 대표적인 안전교육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며 "선제적인 안전 학습으로 공주시 안전사고 발생률 저감에도 효과를 기대한다." 고 전했다.
한편, 협회는 최근 평택 서부발전 내 안전체험관 조성을 비롯해 학교 내 유휴 교실을 이용한 다수의 안전 체험관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업별 맞춤 형태의 산업안전체험관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