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광화문과 한강을 잇는 7㎞ 구간에 만들기로 한 국가상징 거리를 선(線) 형태의 하나의 공원처럼 조성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2일(현지시간) 도심 녹지축 조성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프랑스 파리8구역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런 내용의 녹지생태 가로(街路) 재편 구상을 밝혔다.
2020년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이 발표한 파리8구역 도심 녹지축 프로젝트는 샹젤리제 거리와 콩코드 광장 등이 있는 파리8구역(총길이 2㎞·면적 15ha)을 2030년까지 시민을 위한 정원으로 재단장하는 사업이다.
하루 6만대가 넘는 차량이 달리던 8차선 도로를 4차선으로 과감하게 줄이는 대신 보행자를 위한 휴식 공간과 녹지를 풍부하게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작은 주머니 형태의 녹지와 테마정원, 식물과 벤치를 통합한 식물라운지(키오스크) 등이 설치된다.
현재 `국가상징가로` 조성 계획을 구상중인 오 시장은 샹젤리제 거리에서 프로젝트 설계건축가와 파리시 관계자 등에게 사업 내용을 청취하고 현장을 둘러봤다.
국가상징가로 조성 계획은 광화문∼서울역∼용산∼한강을 잇는 7㎞ 구간을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서울의 상징공간으로 만드는 내용이다.
오 시장은 "샹젤리제 거리와 우리 국가상징가로는 역사나 문화적 측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다"면서 "이런 세계적 관광명소가 녹지 생태면적을 늘리는 대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국가상징가로를 비롯해 서울의 녹지생태도심을 늘리는 데 많은 영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상징가로와 연계해 시는 작년 5월 세종대로 사거리∼숭례문∼서울역 1.55㎞ 구간에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을 완료했다. 기존의 도로 9∼12차로를 7∼9차로로 줄이고 서울광장 면적의 배가 넘는 보행공간을 마련했다.
올해부터는 서울역에서 용산을 지나 한강으로 이어지는 5.3㎞ 구간에 대한 사업을 본격화한다.
서울역∼한강대로 구간(4.2㎞)의 차로를 6∼9차로에서 4∼6차로로 줄이는 대신 좁고 불편했던 보행로는 폭을 최대 1.5배 확장하고 자전거도로도 신설한다. 서울역광장 앞 등 보행단절 지역에는 횡단보도를 만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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