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부모의 목소리를 간직하고 싶은 자녀, 아이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싶은 부모, 나의 가장 젊은 목소리를 기록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음성합성 기술로 가족의 AI 보이스를 제작해주는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은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가족이 신청할 수 있도록 캠페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신청자는 어떤 역할(엄마/아빠/남편/아내/딸/아들)로 녹음할지를 선택하고, 클로바더빙 앱에서 보이스메이커를 통해 11개의 샘플 문장을 녹음한 뒤, 사연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네이버는 사연을 기반으로 신청자 중 100명을 선정해 2차 녹음을 진행하고, 내년 2월 경 별도의 콘텐츠 페이지를 통해 100종의 AI 보이스를 공개, 클로바더빙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클로바더빙을 통해 가족의 목소리로 원하는 문장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게 된다. 캠페인 참여 신청은 11월 30일까지 진행된다.
네이버는 2019년 짧은 녹음만으로 자연스러운 합성음을 만들 수 있는 AI 음성합성 기술 `NES(Natural End-to-end Speech Synthesis System)`를 개발해, 이를 바탕으로 2020년 초 TTS(Text-to-speech) 서비스 `클로바더빙`을 선보였다.
클로바더빙은 원격수업, 영상 콘텐츠 제작 등에 널리 쓰이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수는 약 120만명, 더빙 생성 수는 3,450만건에 달한다.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아바타 김재민 책임리더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의 우수한 음성합성 기술을 따뜻하게 알리고, 더 많은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클로바더빙에 담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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