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최근 유대인 혐오 발언으로 논란에 오른 미국 힙합 스타 `예`(옛 이름 카니예 웨스트)와 관계를 단절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아디다스는 2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철저한 검토를 거쳤다"면서 "예의 신발·의류브랜드 `이지`와 협업한 제품은 생산을 중단하고, 예와 그 관련 업체에 대금 지급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3년부터 이어진 아디다스와 예의 협업은 즉각 종료됐다.
아디다스는 "(우리는) 반유대적 발언이든 어떤 종류든 혐오 발언을 용인하지 않는다"며 "예의 최근 언행은 용납할 수 없으며 혐오에 가득 차 있고 위험하다. 이는 다양성과 포용성, 상호 존중, 공정성 등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에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아디다스는 이 결정으로 올해 순이익 규모가 최대 2천500만 유로(약 354억원) 줄어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아디다스가 예와 협업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연간 약 20억 달러(약 2조9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블룸버그는 아디다스의 매출액에서 예와 협업한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8%에 이른다고 전했다. 그만큼 예가 차지하는 높은 매출 비중 탓에 고심이 길어졌을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예는 이달 8일 트위터에 "유대인들에게 `데스콘 3`(death con 3)를 가할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미군 방어준비태세를 가리키는 `데프콘`(DEFCON)에 빗대 `죽음`(death)을 표현, 혐오감을 드러낸 발언으로 해석됐다. 트위터는 이 글을 삭제했다.
지난 주말에는 트위터에서 "나는 반유대주의에 대해 말할 수 있고, 아디다스는 나를 거부할 수 없다. 어쩔 텐가"라고 말한 예의 인터뷰 내용이 다시 한번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코로나19 백신을 `짐승의 표식`이라고 언급하는가 하면, 프랑스 파리패션위크에서 `백인 목숨도 소중하다`라고 찍힌 티셔츠를 입어 비판받기도 했다.
이런 행동으로 예는 이미 할리우드·패션계에서 갈수록 외면받고 있다.
2016년부터 예와 한솥밥을 먹은 미국 대형 연예 기획사인 크리에이티브아티스트에이전시(CAA)는 지난달 예와의 계약을 종료했다. 할리우드 영화·방송프로그램 제작사인 미디어이츠캐피털(MRC)은 예에 관한 다큐멘터리 제작을 완료해놓고도 배급하지 않기로 했다. 프랑스 패션회사 발렌시아가도 그와의 파트너십을 종료했으며, 소셜미디어 플랫폼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는 그의 계정을 정지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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