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성장둔화 흐름 속에서도 대한민국 기업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K-트렌드를 만들어가며 그 힘을 키우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성장과 미래를 응원하고자 개최된 ‘시즌4 제4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는 홍석우 前지식경제부 장관이 진행하였다. 기업가정신 콘서트에 앞서 한국경제TV ‘경주마(경제·주식·마무리)’ 생방송을 진행하며 현재의 고달러 현상에 대한 대책과 경제시장 전망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김광열 대표는 “이번 기업가정신 콘서트에서 건강한 기업가정신을 가진 CEO를 만나 그들의 철학을 공유할 수 있어 기쁘다. 매회 콘서트를 통해 기업가정신이 건강한 기업만이 시련과 고난에서 살아남아 올바른 사회를 형성해 나감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고달러라는 경제 적신호가 켜진 현재,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CEO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앞으로도 한국경제TV와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공동개최하여 ‘기업가정신’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건강한 기업가정신이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강연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인 ‘고객과 직원의 행복’에 집중한 대표들의 강연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강연은 경기 불황에도 뿌리가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기업가정신을 가져야 하는지를 보여주었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대표들의 고민과 노력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킬 새로운 방안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뉴퐁 이재용 대표의 ‘새로운 도전과 아름다운 삶’, ㈜사닥다리종합건설 나성민 대표의 ‘감동을 짓다, 가치를 담다’를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었다. 고객을 위한 기업이라는 방향성에 집중한 각 강연은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과 소통이란 키워드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코너는 매회 유망한 청년기업가를 초빙하여 시니어 CEO들의 기업가정신을 계승하고, 주니어 CEO의 새로운 기술을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이다. 이번 강연에는 ㈜공공 이선언 대표가 물을 이용한 저탄소 공기정화 기술을 소개하며 주니어 CEO의 당찬 포부를 밝혔다.
이날 모든 강연이 마무리된 뒤, 홍석우 MC는 다니엘 핑크의 저서 《파는 것이 인간이다》 내용 중 세일즈를 위해 염두에 둬야 할 두 가지를 언급하였다. 첫 번째는 “이것을 사면 삶이 개선될까?”, 두 번째는 “이 거래로 인해서 이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될까?”라는 구절을 인용하며 기업인들이 가져야 할 질문을 제시하기도 했다. 또한, “현대사회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상당히 무너졌다. 그렇기에 상대방이나 사회를 대상으로 소통과 공감이 없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라며 소통과 공감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함을 강조하였다.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대한민국의 기업 또한 위기에 놓였다. 그럼에도 기업인들은 영리추구는 물론 사회적 책임까지 놓치지 않고 그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통해 건강한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기업가정신이 기업에 깊이 뿌리 박힐 수 있도록 건강한 기업가정신에 관한 연구와 소통의 장을 이어갈 것이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기업을 움직이는 기업가정신은 기업문화에서 비롯되며 기업이 성장에만 치우치면 장수기업의 대열에 합류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이를 토대로 창업주의 경영 노하우와 철학을 제대로 계승하고 기업의 DNA와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힘이 있어야 100년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한국경제TV, ㈜스타리치 어드바이져가 함께 이어나가고 있다.
시즌4 제4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10월 29일 토요일 오후 2시에 한국경제TV와 유튜브 한국경제TV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