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출퇴근 시간대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도 높아진 가운데 혼잡 시간대 서울 일부 지하철 내부가 사고 당시와 비슷한 수준의 혼잡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SKT가 지난해부터 온라인에 공개하는 유동 인구 데이터 바탕 지하철 혼잡도를 3일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기준 차량 내 혼잡도가 가장 심한 지하철역은 출근과 퇴근 모두 1호선 구로역이었다.
최근 집계인 8월 1일~10월 31일 데이터(수요일 기준)를 보면 퇴근 시간인 오후 6시 40분 구로역에서 구일역 방면 열차 내 혼잡도는 252%로 `매우 혼잡`을 나타냈다.
서울메트로 웹진에 따르면 서울지하철은 전동차 한 칸의 정원을 160명으로 보고 160명이 탔을 때를 혼잡도 100%로 계산한다. 따라서 퇴근 시간대 구로역 혼잡도 252%는 지하철 한 칸에 403명이 탄 상태를 의미한다.
서울지하철 1량의 넓이는 약 60.84㎡이므로 이는 1㎡당 6.6명이 서 있는 상태에 해당한다.
이번에 사고가 난 이태원의 내리막 골목은 약 180㎡(55평) 정도의 넓이로, 여기에 1천 명 이상, 최대 1천200명가량 인파가 한꺼번에 몰린 만큼 1㎡당 5.6∼6.6명 정도였다는 산술적 분석이 가능하다. 이 분석에 따르면 퇴근 시간대 구로역 차량 내부는 당시 이태원 참사 상황과 비슷한 밀집도를 보인 것이다.
같은 기간 구로역의 출근 시간대 혼잡도는 오전 7시 40분 210%로 지하철 한 칸에 330명이 탑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당 환산하면 5.42명이다.
영국 서포크대의 G. 키스 스틸 교수에 따르면 1㎡ 면적에 서 있는 사람이 5명을 넘어가면서부터 좀처럼 발 디딜 틈이 없어 움직임이 뒤엉키며 위험도가 증가했다.
서울메트로도 웹진에서 "승객이 빈틈없이 탄 경우에는 혼잡도를 230%로 보며 더는 탈 수 없는 수준"이라고 정의했다.
구로역 외 지하철 내부 혼잡도도 위험 수준에 가깝기는 마찬가지였다.
4호선 동작역 퇴근 시간 최고치는 238%로 한 칸에 약 380명이 탑승했고, 5호선 군자역 퇴근 시간 최고치는 228%로 약 365명에 달했다.
전날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사람이 많이 몰리는 지하철역의 안전 문제를 긴급 점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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