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ETF]
지난 일요일 토론에서 미국 상원 의원 척슈머가 상원에서 마리화나 개혁에 대한 초당적 지지를 얻는데 가까워 지고 있다고 발언을 한 바 있는데요. 민주당 의원들도 공화당의원들과 해당 주제에 대해 중요한 진척이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월요일부터 마리화나 주 긍정적인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이날도 마리화나 ETF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어드바이져 셰어스에서 운용하는 펀드로 중간 선거를 앞두고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도 5% 상승 마감했습니다. 운용보수는 0.73% 이며 마리화나 관련 기업들에 액티브로 운용되고있습니다.
한편 브라질에서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실바 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이번주 내내 브라질 증시는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중 소형주 기업들을 추종하는 EWZS ETF 는 오늘도 4% 이상 상승했는데요.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보수는 0.57% 정도입니다.
[하락 ETF]
뉴욕증시가 파월의 입에 집중한 이후 연준의 긴축의지를 다시 확인하게 됐는데요. 이에 따라 오늘 장에서도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기술주 가운데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 리프트나 온라인 결제 서비스 스트라이프 등 기업들은 감원 소식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기술주 타격은 불가피했는데요. 이날 XLK 에센피 기술주 ETF 가 3% 하락 합니다. 미국 상장 기술주 관련 ETF 중 거래 규모가 큰 편에 속하는 상품이며,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비자 등 기업이 대표적으로 편입 되어 있습니다. 스테이트스트리트에서 운용 하며 보수는 0.1% 정도입니다.
한편 VIX지수는 이날 2.6% 정도떨어졌습니다. 장초반에는 빅스 지수가 상승 하는 흐름을 보였는데 이내 하락 전환하면서 25 선에 움직였습니다. 이에 따라 빅스 지수 단기 선물을 추종하는 VXX ETN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며 운용보수는 0.89% 정도입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