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중 7명 이상이 하루 1잔 이상 커피를 마시고 한 달 평균 커피 구입비로 10만3천978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발간한 월간소비자 10월호에 따르면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한 `홈카페 소비자 인식 및 지출비용 조사` 결과 응답자 75.8%는 하루 1회 이상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일주일에 5∼6회`(12.2%), `일주일 3∼4회`(8.0%), `일주일 1∼2회`(4.0%) 순으로 나타났다.
커피 구입비 비중으로는 전문점 커피가 40.5%로 비율이 가장 높았고 `캡슐커피, 원두커피, 드립백`과 `배달앱`이 각각 36.4%, 25.5%였다.
응답자 4명 중 3명은 가정에서 캡슐커피 머신을 이용한다고 응답했는데 이용자의 75%는 커피머신 구입 후 커피 음용 빈도·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44%는 커피머신 구입 후 커피 관련 외식비 지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한편 커피머신은 최저 6만4천원대부터 최고 288만원대까지 유형 및 성능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격은 전자동, 반자동, 캡슐 머신 순으로 높았다. 원두 가격도 100g당 최저 1천290원부터 최고 1만2천300원까지 가격대가 다양하게 형성돼 있었다.
서울YWCA는 7월 1∼20일 만 20∼59세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홈카페 소비자인식 및 지출비용 조사를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p)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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