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사망 사고에 이어 열차 탈선까지, 사고가 끊이지 않는 코레일이 대대적인 인건비 감축 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0조원에 가까운 부채를 줄이기 위한 재무구조 개선이 시급하기 때문인데, 철도 안전과 직결된 유지보수 인력 축소가 예고된 만큼 논란이 예상됩니다.
방서후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경제TV가 입수한 코레일의 2023~2027년 중장기 경영목표안에 따르면 코레일은 지난해 매출 대비 45%를 차지하던 인건비 비중을 내년부터 37%로 낮출 계획입니다.
지난해 작성한 5개년 계획보다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 30%대 진입 시기가 1년 빨라지는 겁니다.
통상 공기업들은 적자 해소를 위해 중장기 경영목표와 재무 전망, 개선 방안 등을 담은 5개년 계획을 매년 작성하는데,
코레일이 지난 달 이같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 방안을 수립한 데는 최근 경영평가에서 최하등급(E)을 받은 것과 무관치 않습니다.
코레일은 인건비를 줄여 만성 적자와 높은 부채비율에 시달리는 재무구조 개선 시점을 내후년으로 앞당긴다는 목표입니다.
문제는 올해에만 근로자가 네 명 사망하고 한 달에 한 번 꼴로 열차 탈선 사고가 일어난 상황에서 철도 안전과 직결된 차량 정비나 유지보수 인력의 대대적인 감축이 예고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열차가 출발하기 전, 차량을 연결하거나 분리하는 입환 업무의 경우 무선 제어 시스템 도입을 넘어 오는 2026년 전면 자동화를 추진합니다.
차량 유지보수와 구조물 점검에 로봇이나 드론을 활용하고, 내년 하반기부터는 선로를 보수할 때도 기계를 씁니다.
이밖에 매표 창구를 줄이고 KTX 셀프체크인을 도입해 승객 대면 인력을 줄이고, 관제 인력 등을 감축해 5년 간 무인역을 13개 늘립니다.
아울러 업무 난이도에 따라 보수가 달라지는 직무급제도 기존 간부급 직원에서 2년 뒤 전 직원에 확대 도입됩니다.
한편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지난 3월 대전에서 발생한 직원 사망 사고 관련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됐습니다.
상급기관인 국토교통부는 연이어 발생한 사고 원인 조사와 더불어 코레일에 대한 감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경제TV 방서후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