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7일부터 우유 제품 가격이 줄줄이 오른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우유제품 가격을 평균 6% 인상한다고 10일 밝혔다.
대표 제품인 흰 우유 1L(리터) 가격은 6.6% 인상돼 대형마트 판매 가격이 2천710원에서 2천800원대로 오른다.
원유 기본가격 인상 및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제조경비 인상 등으로 인한 비용 증가로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 가격을 출고가 기준으로 평균 8% 올리고 가공유 제품 가격을 평균 7% 인상한다.
동원F&B도 우유 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고 계획을 밝혔다. 제품 중 대니쉬 더(The) 건강한 우유 900mL 가격은 11% 올라 2천240원에서 2천490원이 된다.
빙그레도 가격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900mL짜리 흰 우유 제품 가격을 2천610원에서 2천860원으로 9.6% 인상하기로 했다고 전날 밝혔다.
유업체들의 가격 인상은 원유(原乳) 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다.
낙농진흥회는 이달 3일 원유 기본가격을 L당 49원씩 올리기로 했고, 올해의 경우 원유가격 인상이 늦게 결정된 점을 고려해 L당 3원씩을 추가로 지급해 실질적으로는 L당 52원 인상하기로 했다.
유업체가 우유 가격을 인상하면서 우유가 들어가는 빵, 아이스크림 등이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을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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