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없는 월드컵' 현실로…개막 전 후원사들 날벼락

입력 2022-11-19 18:23   수정 2022-11-19 19:33


카타르 월드컵에서 맥주를 팔기로 한 계획이 개막 이틀 전 철회되자 팬과 후원사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국제축구연맹(FIFA)는 카타르와 논의 끝에 경기장 근처 맥주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술과 함께 월드컵을 즐길 수 있는 길은 원천 차단됐다.

카타르는 원래 경기 입장권 소지자에게만 경기 시작 전 지정 구역에서의 맥주 소비를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20일 개막하는 월드컵을 관람하기 위해 카타르를 찾은 축구 팬 수천 명은 이날 도하 공항에 착륙해서야 해당 소식을 접했다.

갑작스러운 변경 조치에 FIFA 후원사를 비롯한 각종 단체도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NYT는 이번 발표로 버드와이저와 FIFA가 체결한 7천500만 달러(약 1천억 원) 규모의 계약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평가했다.

FIFA의 대표적 후원사인 맥주 기업 버드와이저는 도하 내 고급 호텔을 인수, 이곳에서 월드컵 경기를 생중계하면서 맥주를 판매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버드와이저는 앞서 공식 트위터 계정에 "흠, 이러면 곤란한데(Well, this is awkward)…"라는 내용의 게시물을 올렸다가 90분 뒤 삭제하기도 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축구 서포터즈 협회(FSA·Football Supporters` Association)도 성명을 내고 "진짜 문제는 맥주가 아니라 월드컵 주최 측의 소통 부재"라고 주장했다.

FSA는 "어떠한 사전 설명도 없이 방침을 바꿔버리면 우리는 이들이 숙박, 교통, 문화 등 다른 사안과 관련된 약속도 이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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