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V SUD, 폐기물 제로 'DIN SPEC 91436' 인증서 발행

입력 2022-11-21 09:00  


독일의 시험인증기관 TUV SUD(티유브이슈드)는 체코에 있는 독일 소매 체인점인 `리들(Lidl)`에 폐기물 및 재활용품 관리를 위한 새로운 참조 규격인 `DIN SPEC 91436`에 따라 인증서를 최초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후 네덜란드와 슬로바키아, 루마니아에 위치한 리들(Lidl) 및 카우프랜드(Kaufland) 매장에 대한 인증도 연달아 진행한다고 밝혔다.

티유브이슈드MS 제품 규정 준수 관리자인 줄리아 불링(Julia Bulling)은 "경제 성장, 사회 발전, 환경 보호를 통한 지속 가능한 개발을 달성하고자 하는 조직은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투명하고 친환경 경제 모델인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를 실천해 나가야 한다. 재활용할 수 없는 폐기물을 전혀 생산하지 않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를 목표로 체코의 리들(Lidl)이 `DIN SPEC 91436`을 준수함으로써 폐기물이 없는 미래를 향한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는 사실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제 다른 국가에서도 동일한 비전 실현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독일 폐기물 처리 기업인 프리제로 듀얼(PreZero Dual)의 그룹내 서비스 및 신사업 부문 총괄이사인 디트마르 보엠(Dietmar Boehm)은 "폐기물은 잘못 분류된 재활용품이다. 고품질 원료로서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경제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폐기물 및 재활용품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새로운 인증 규격에 기반한 경영 시스템은 제로 웨이스트라를 목표로 최적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체코의 리들(Lidl)은 심사를 통해 최고 성숙도인 `골드(Gold)`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총 폐기물 양의 최소 95%가 재사용, 재활용, 퇴비화 또는 발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장 심사는 대표 매장 및 물류 센터에서 수행되었으며, 체코 리들(Lidl CZ)의 폐기물 및 재활용 관리 문서를 기반으로 했다.

티유브이슈드는 `DIN SPEC 91436` 규격(specification)의 준수 여부를 인증함으로써 민간 기업, 공공 기관, 지방 자치 단체, 지역사회, 협회, 재단 및 기타 조직에 운영 폐기물 및 재활용품 관리에 대한 새로운 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프리제로(PreZero)가 주도한 이 `DIN SPEC 91436` 표준은 지난해 티유브이슈드(TUV SUD Management Service GmbH)를 비롯하여, NGO, 과학 분야 전문가, 기업 및 업계 대표들이 참여한 컨소시엄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규격은 제로 웨이스트를 실현하기 위해 폐기물 및 재활용품 관리에 대한 인증을 획득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과 단체에 적합하다.

`DIN SPEC 91436`에 따른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의 목표는 잔류물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대한 재활용하며 폐기물 및 재활용 가능 관리의 성숙도(maturity)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법적 최소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잔류 폐기물 비율을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해 지속 가능성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holistic approach)을 취한다. `DIN SPEC 91436` 인증은 다른 환경 경영 시스템 표준인 ISO 14001나 ISO 50001(에너지 경영) 및 ISO 45001(산업 보건 및 안전) 표준들과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