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가입자 수가 처음으로 2천만 명을 돌파했다. IPTV와 SO를 포함해 KT 계열이 유료방송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통신 3자의 점유율 싸움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 및 `2022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00만 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대비 37만 명 증가한 수준이다. 다만 증가 폭은 지난해 하반기(53만명대)보다는 둔화했다.
사업자별로는 1위인 KT가 858만 6,837명(23.85%)으로 집계됐다. 그 뒤를 SK브로드밴드(IPTV) 624만 8,035명(17.35%), LG유플러스 536만 8,579명(14.91%), LG헬로비전 374만 3,550명(10.40%), KT스카이라이프 297만 7,656명(8.27%), SK브로드밴드(SO) 284만 6,714명(7.91%) 순으로 따랐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IPTV 2,020만 3,451명(56.11%), 케이블TV 1,282만 4,705명(35.62%), 위성방송 297만 7,656명(8.27%) 순으로 IPTV 가입자 수가 처음으로 2천만 명을 넘었다.
2017년 11월 IPTV 가입자 수가 케이블TV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케이블TV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IPTV와 케이블TV간 가입자 수 격차는 올해 상반기 기준 약 738만 명으로 확대됐다.
계열사 가입자 합산에서는 KT가 1위를 차지했다.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 점유율은 35.65%로 지난해 하반기 대비 0.07% 증가했다.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25.31%로, 0.02% 감소했다. SK브로드밴드(IPTV+SO)은 25.26%로 0.2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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