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에 수출中企 '비상'...경제 버팀목도 흔들린다

전민정 기자

입력 2022-11-29 19:18   수정 2022-11-29 19:18

    <앵커>

    정부가 시멘트 분야 운송 거부자에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면서 운송 거부자들이 복귀하지 않을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이른바 `3고` 악재 속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물류대란으로 수출이 막대한 피해를 입는 등 경제 전반에 대한 악영향 우려가 커졌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 전민정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온 국민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하는 엄중한 상황을 감안할 때 화물연대는 즉시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하고 현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합니다. 복귀 의무를 불이행하는 경우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할 것입니다.]

    정부가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에 대해 사상 초유의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며 초강경 대응 입장을 분명히 한 건 엿새째 이어지는 총파업에 따른 경제적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어서입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어제 부산항을 비롯한 전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소의 32% 수준으로 뚝 떨어졌는데, 그 여파로 부산본부세관에 접수된 일평균 수출 신고 건수도 평소보다 35%나 줄었습니다.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에 화물 선적도 차질이 빚어지며 한국경제의 버팀목인 수출도 직격탄을 맞게 된 겁니다.

    특히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감소 등으로 수출이 줄며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의 시름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무역협회에는 벌써부터 납품지연으로 인한 위약금 발생이나 해외 거래선 단절 우려 등의 애로사항 접수도 잇따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상당수의 중소 수출기업이 원자재를 수입·가공해서 다시 수출하는 방식으로 돈을 벌고 있기에, 물류마비는 곧 교역 시스템까지 흔드는 악재가 되는 셈입니다.

    [추문갑 /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 중소기업 같은 경우는 원·부자재를 (해외로부터) 조달해 생산하고 납품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원·부자재 조달이 가장 큰 우려사항이고...생산 제품에 대해 납기가 지연되면 해외 우량고객들이 한국 시장을 신뢰하지 못하게 돼 거래처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화물연대 파업으로 2년 만에 역성장을 기록한 수출과 이미 8개월 연속 적자가 유력해진 무역수지가 더 악화될 것이란 암울한 전망도 나옵니다.

    지난 6월 총파업 당시에도 수출이 급감하면서 월별 기준 석달 연속 무역적자가 현실화됐는데, 당시의 악몽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도 화물연대가 파업을 이어가기로 하면서 당분간 물류 차질은 불가피해진 상황.

    물류 비상에 성장 엔진인 수출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내년 1%대 `저성장 전망`에도 더욱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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