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수송대책본부는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버스업계, 자치구, 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파업 상황별 비상수송대책을 수행한다.
시 비상수송대책은 파업과 교통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파업 기간별로 1단계(파업일부터 7일간), 2단계(파업 7일 이후)로 구분해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먼저 출근 시간에는 지하철을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하고 지하철 혼잡도가 낮은 낮 시간대의 지하철 운행율은 평상시 72.7%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또 퇴직자와 협력업체 직원 등 평상시 대비 83%인 약 1만 3천여명의 인력을 확보해 지하철 수송기능을 유지하고, 시 직원 138명을 역사지원 근무요원으로 배치한다.
파업이 8일 이상 연장될 시에도 출근 시간대는 평상시 대비 100% 수준으로 운행한다. 다만 투입 인력의 피로도를 감안해 비혼잡 시간대 열차 운행을 평상시 대비 67.1~80.1% 수준으로 낮춰 운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집중배차 30~60분 연장, 지하철 혼잡역사 전세버스 배치운행, 자치구 통근버스 운행 독려 등 대체 수송력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병행한다. 자세한 교통정보는 120 다산콜센터와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등에서 확인 가능하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파업 이전까지 노사 간 합의가 원만하게 도출되길 바라며 시민들이 지하철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사 간 조속히 합의점을 찾기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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