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16일 만에 총파업을 접고 현장으로 복귀합니다.
화물연대는 계속해서 안전운임제를 요구할 방침이고, 정부 역시 강경하게 맞서고 있어 갈등의 불씨는 여전합니다.
이지효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들어간지 16일 만에 결국 백기투항 했습니다. 과반이 넘는 조합원이 파업을 철회하자고 한 겁니다.
앞서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하고, 적용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지난달 24일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이에 정부는 시멘트, 철강, 석유화학 업종에 업무개시명령까지 발동하며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정부의 압박으로 상당수가 현장에 이미 복귀해 동력이 떨어진 것도 파업을 접는데 한몫했다는 분석입니다.
파업은 끝났지만 당분간 강대강 대치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화물연대는 정부를 상대로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 입법화`와 `안전운임제 품목 확대`를 계속 요구한다는 방침.
산업계 손실이 3조원을 넘긴 상황에서 정부도 손해배상 청구에 나설 수 있습니다.
정부는 화물연대 피해 기업에 손해배상 소송을 지원하겠다고 밝혔고, 원희룡 국토부 장관 역시 "파업 철회 이후로도 건설현장 내 잘못된 악습과 관행을 바로잡겠다"고 경고했습니다.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안전운임제는 기사의 최소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로 이달 종료됩니다.
정부는 앞서 제안했던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무효로 하고, 품목 확대도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단독 의결했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지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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