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만화를 일컫는 `망가` 산업이 한국 웹툰의 인기에 눌려 빛을 잃어가고 있다는 외신의 평가가 나왔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0일 `한국 웹툰에 가려지고 있는 일본 망가`라는 제목의 이 기사에서 지난해 `망가` 출판 시장 규모가 2천650억엔(약 19억달러)으로 2.3% 줄어들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반면 세계 웹툰 시장 규모는 이미 37억달러(약 4조8천억원)에 달하고 2030년에는 56억달러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치가 나온다고 이코노미스트는 전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이태원 클라쓰` 같은 한국 웹툰들이 속속 일본 독자에게도 인기를 얻어갔지만 1960년대 이후 변화 없이 예전 방식을 고수해온 망가 산업의 보수적인 구조가 이런 대조적인 상황을 빚어냈다고 지목했다.
망가의 전개 구조는 일본인과 한국인, 그리고 서구에서는 `덕후들` 정도만 익숙한 데 비해 웹툰은 읽기가 훨씬 쉽고 직관적인 점도 웹툰 시장이 고속 성장할 수 있던 비결로 꼽았다. 또 웹툰은 넷플릭스 드라마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오징어 게임`이나 K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처럼 혁신과 스마트 마케팅의 덕을 봤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의 성공을 따라 하려는 일본 정부의 대외 문화 분야 정책 `쿨재팬`은 실패작이 됐으며 조만간 버려질 수도 있다고 이코노미스트는 진단했다.
다만 이코노미스트는 이노우에 다케히코(井上雄彦)의 `배가본드`, 미우라 겐타로(三浦建太?)의 `베르세르크` 등 작품을 예로 들면서 망가는 복잡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구조, 섬세한 그림 등의 강점을 지켜왔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일본 내 충성스러운 독자들을 잡아두고 망가의 애니메이션화나 연관 상품 개발로 매출을 올려 주요 망가 출판사들은 굳이 변화를 모색할 이유가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예컨대 `주간 소년 점프` 등 만화 잡지로 유명한 출판사 슈에이샤(集英社)는 지난해 `귀멸의 칼날` 인기에 힘입어 역대 최고의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코노미스트는 일본 망가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하다며 또 다른 일본의 유명 만화 잡지인 `주간 소년 매거진`의 독자는 평균 연령대가 이미 30살을 넘었을 정도로 망가는 고령화 문제에 직면해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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