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률 1년새 3%p 급락…원자재값 상승에 매출증가율도 17.5%로 하락
글로벌 경기둔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올해 3분기(7∼9월) 국내 기업들의 매출액 증가율, 영업이익률 증가율 등 성장성과 수익성이 1년 전보다 크게 나빠졌다.
한국은행이 15일 발표한 `2022년 3분기 기업경영분석` 결과에 따르면 외부감사대상 법인기업 2만1,042개(제조업 1만858개·비제조업 1만184개)의 3분기 매출은 17.5%로 전분기(20.51%)보다 증가폭이 축소됐다.
제조업 전체 매출 증가율도 2분기 22.2%에서 3분기 18.2%로 낮아졌다. 특히 세부 업종 가운데 금속제품(22.4%→9.0%), 기계·전기전자(17.5%→7.2%) 등의 하락폭이 컸다.
비제조업(18.2%→16.7%) 매출 증가율 역시 운수(35.9%→25.8%), 건설(17.5%→10.0%) 등을 중심으로 떨어졌다.
수익성 지표 악화는 더 뚜렷했다. 전체 조사 대상 기업의 3분기 영업이익률(4.8%)과 세전 순이익률(5.0%) 모두 작년 3분기(7.5%, 8.4%)보다 3%p 안팎으로 급락했다.
다만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음식·숙박 업종 등 서비스업의 경영 상황이 개선되면서 중소기업 영업이익률은 5.0%에서 5.4%로 다소 높아졌다.
재무 안정성은 외부 차입 증가로 전체 기업의 3분기 부채 비율(92.6%)과 차입금 의존도(25.2%)가 모두 2분기(91.2%, 24.5%)보다 올랐다. 92.6%의 부채비율은 2016년 2분기(94.96%) 이후 6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김대진 한은 기업통계팀장은 "매출액은 높은 제품가격으로 여전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전분기보다 증가율이 축소됐다"며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률도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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