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가장 많이 설치한 앱은 `인스타그램`, 밀레니얼세대와 X세대는 `카카오톡`으로 나타났다.
NHN데이터는 안드로이드 이용자 2천800만 명의 앱 설치 데이터를 α(알파) 세대(0세∼12세), Z세대(13∼24세), 밀레니얼 세대(25∼44세), X세대(45∼59세)별로 분석한 결과를 16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α·밀레니얼·X세대를 통틀어 가장 많이 설치한 앱으로 나타났다. 유일하게 Z세대에서만 인스타그램·네이버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미디어 앱으로 범주를 좁히면 Z·밀레니얼 세대는 인스타그램을 가장 많이 설치했고, X세대는 `밴드`를 가장 많이 이용했다.
반면 α세대에서는 게임·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틱톡`과 `포켓몬 고` 순으로 나타났다.
금융 앱은 `토스`, 식품 앱은 `배달의민족`이 전 세대를 통틀어 설치율 1위로 나타났다.
X세대의 경우 Z·밀레니얼 세대와 비교해 신용카드 관련 앱 설치율이 높게 나타났고, `포켓 CU`·`나만의냉장고`·`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앱은 α·Z세대에서 상위권에 들었다.
특정 세대의 설치 비중이 높은 앱은 생애주기에 따른 생활 패턴 변화를 반영하고 있었다.
저연령층인 α세대의 경우 무료 게임 앱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청소년∼20대 초반인 Z세대는 `나라사랑포털`·`병무청 간편인증` 같은 병역 관련 앱, 가정통신문 앱 `아이엠스쿨 학생`,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설치율이 높았다.
사회인 비중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는 `280days`, `열나요`, `베이비타임` 등 임신·출산·육아 관련 앱이 1위부터 10위까지를 석권했고 중장년층인 X세대는 `SBS골프`·`JTBC골프`·`골프몬` 등 골프 관련 앱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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