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발전과 기업가정신 확산 공로자 표창
한국경제TV와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가 공동주최
지난 19일 한국경제TV와 (사)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가 공동주최하고 중기벤처기업부가 후원하는 ‘2022 기업가정신대상 시상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한국경제TV와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지난 7년간 ‘기업가정신콘서트’와 ‘기업가정신 다큐’ 제작 등을 통해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 성장스토리를 전파하는 시간을 가져왔다.
‘2022기업가정신대상 시상식’은 그들의 업적과 노고를 격려하고 많은 기업인에게 도전과 혁신 정신을 되새겨 주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의 영예는 바이옵트로 김완수 대표이사와 금능정밀 이상수 대표이사에게 돌아갔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은 다수의 특허와 기술로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지속적인 매출을 이어가 산업발전에 공로가 크고 기업가정신이 타에 모범이 되는 기업인에게 시상되는 상이다.
장관상을 수상한 금능정밀 이상수 대표는 “기업가정신대상 장관상을 받게되어 영광이다. 내년이 창사 30주년이 되는데 올해 이 상을 받아 뜻깊게 생각한다. 앞으로 50년, 100년이 넘도록 국가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직원들과 함께 열심히 일하고 크게 성장하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
바이옵트로는 2000년에 설립되어 반도체 PCB검사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현재 코스닥에 등록된 기업이다. 금능정밀은 1996년에 설립되어 자동화 장비와 사출금형을 제조하는 뿌리기술전문기업이다.
우수한 기술력으로 혁신과 성장을 이뤄가고 있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한국경제TV사장상은 툰스퀘어 이호영 대표 코렐테크 이수영 대표, 케이비엘러먼트 배경정 대표에게 수여됐다.
툰스퀘어는 삼성전자 사내벤처기업에서 분사창업해 텍스트를 웹툰형 이미지로 변환해주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고 코렐테크는 한국가스공사 1호 사내벤처기업으로 열차 추돌사고 방지장치와 안전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이다.케이비엘러먼트는 2016년에 설립되어 비산화 그래핀을 양산화한 소부장 기업으로 스타트업100대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이기도 하다.
시상식을 공동주최한 (사)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장상도 수여됐다. 이 상은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기업가정신 확산에 기여한 기업인에게 수여됐는데 제이씨텍 이영재 회장과 원컨덕터 지상현 대표가 영예의 상을 수상했다. 제이씨텍은 2005년에 설립되어 플라스틱 성형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이며 이날 행사엔 제이씨텍 강원신 상무가 대리수상 했다. 원컨덕터는 2000년에 설립되어 중전기 접속재와 도체, 지중케이블 접속함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마지막으로 오랜 시간동안 기업을 경영하면서 모두에게 모범적인 기업운영과 기업가정신을 보여주신 자랑스런 기업인을 표창하는 공로상의 영예는 동국성신의
강국창 회장에게 수여됐다. 동국성신은 1987년 설립되어 냉열기기 압출과 히터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강회장은 기업가정신을 몸소 실천하며 주위에 전파하는데 공로가 큰 것으로 평가되어 상을 수상하게 됐다.
행사를 공동주최한 (사)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김광열 회장단 대표는 “그동안 기업가정신콘서트를 통해 많은 기업인들이 기업가정신을 전파해왔는데 오늘 행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기업가정신의 의미를 되새기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어 뜻깊다. 앞으로도 많은 기업인들의 노고와 기업가정신을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 하겠다” 고 말했다.
2022 기업가정신대상 시상식은 지난 10월에 시상식 공고와 추천을 통해 접수된 100여개의 기업중 8명의 기업인을 선정해 시상하게 됐다. 공정한 평가와 선정을 위해 사전에 접수된 공적조서를 통한 서류심사를 진행했고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현장방문을 통한 실사도 병행됐다.
행사를 총괄 준비한 한국경제TV 김형배 부장은 “한국경제TV와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가 공동으로 계발한 기업가정신지수표 통해 기업의 혁신성, 사회기여도, 기업집중도, 글로벌 성장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를 통해 공정한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고 말했다.
기업가정신대상시상식은 올해 처음 개최된 행사이며 매년 1회 개최된다.
한국경제TV 사업2부 정성식 PD
ssjeon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