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오는 2027년 식량자급률을 55.5%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농식품 수출 규모가 올해 100억 달러, 2027년 150억 달러로 확대되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푸드테크 기업 육성에 올해 100억 원 규모 전용 펀드를 구축하고 12월에는 농산물 온라인거래소를 연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4일 이런 내용의 2023년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농식품부는 식량안보를 위해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 식량자급률을 올해 48%, 2027년에는 55.5%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식량안보 예산으로 올해 3,489억 원을 편성했다. 지난해 1972억원의 2배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곡물의 국내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전략작물직불제를 도입한다. 논에 쌀 대신 가루쌀, 밀, 콩 등을 재배하는 농가에 ha당 50만~430만 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소비기반 구축을 위해 기업의 가루쌀 신제품 개발도 지원한다. 2027년까지 밀가루 수요의 10%를 가루쌀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농업경영체 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경영 방식을 도입하고 투자 기반을 구축한다.
가족농이 농업법인 전환시 조세특례 등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농업법인 설립 운영시 비농업계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한다.
2천억원 넘는 규모의 농식품 펀드를 새로 조성하고 세컨더리 펀드를 200억 원 규모로 결성한다.
농식품부는 국가 경제 성장을 이끌 농식품 산업 육성에도 집중한다. 농식품 수출 지원을 위해 지자체와 기업 등이 참여하는 `K푸드 수출확대 추진본부`를 구성하고 농식품부 장관이 본부장을 맡아 민관 협력사업을 발굴한다.
또 뉴욕, 파리, 도쿄 등에 해외 우수 한식당(K미쉐린) 20곳을 새로 지정하고 한류와 연계한 한식 브랜딩 전략을 수립한다. 이런 지원 체계를 통해 올해 농식품 수출액 100억달러, 2027년에는 150억달러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농식품부는 올해 12월 전국 단위의 농산물 온라인거래소인 `온라인 가락시장`(가칭)을 개소한다.
이곳에서 채소와 과일부터 판매하고 거래 품목을 점차 확대해 2027년에는 주요 품목 도매 거래량의 20% 수준인 80만t을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온라인에 또 하나의 가락동 도매시장이 생기는 것과 같아 복잡한 유통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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