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자동차,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 총 11개 제품이 `2022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디자인 부문과 로보틱스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 연구센터가 협력해 선정하는 상이다. 1950년부터 72회째를 맞은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심미성, 혁신성과 더불어 에너지효율, 환경친화성 등 제품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중심으로 각 분야 수상작을 선정한다.
현대자동차는 2022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트레일러 드론, 세븐(SEVEN) 콘셉트를 로보틱스 디자인 부문에서 PnD(Plug & Drive) 모빌리티, L7, 모베드(MobED)가 수상해 총 5개 제품이 선정됐다.
신개념 수소 모빌리티인 ‘트레일러 드론’은 지난 2022 레드 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 부문에서 최고상인 대상 수상에 이어 굿디자인 어워드에도서 수상했다.
대형 SUV 전기차의 비전 콘셉트인 `세븐`은 낮은 후드 전면부터 루프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곡선과 긴 휠베이스로 전형적인 SUV 디자인과 함께 차별된 비율을 구현해냈다.
현대차는 특히 총 8개의 제품만이 선정된 로보틱스 디자인 부문에서 3개의 상을 거머쥠으로써 로보틱스 분야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강조했다.
기아는 니로, EV9 콘셉트, 마젠타(Magenta) 디자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총 4개가 선정됐다.
친환경 SUV인 ‘니로’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와 그 속성 중 하나인 이유있는 즐거운 경험을 반영해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했다.
‘EV9 콘셉트’는 물이라는 요소를 표현한 차체 색상에 폐어망을 재활용한 바닥재, 플라스틱병을 재생한 원단으로 만든 시트 등을 적용해 지속 가능성을 강조했다.
기아의 플래그십 전동화 SUV EV9은 올해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기아의 ‘마젠타 디자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각각 수상명단에 올랐다.
제네시스는 G90, 제네시스 ccI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총 2개를 수상했다.
이에 따라 제네시스는 2015년 브랜드 출범 이후 8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최고의 라이프스타일 모빌리티를 구현하려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열정과 노력이 만들어 낸 결과"라며 "고객의 삶에 더 높은 수준의 가치를 더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사람과 모빌리티간의 감성적인 연결고리를 만들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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