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 228개 국가 및 지역에서 참여하고 있는 비거뉴어리 캠페인(비건`vegan`과 1월`January`의 합성어)이 주목 받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1월 한 달간 채식을 장려하고, 지속해서 채식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의미에서 진행된다.
전세계적으로 고기 없는 식사, 두유 라테 마시기 등 생활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부터 완전한 채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이들이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이는 건강한 먹거리와 동물복지, 환경보호, 가치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지고 23년에도 비건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새해 비건 라이프스타일 실천을 다짐하는 이들을 위해 2023년 첫 친환경 비건 전시회인 `제7회 베지노믹스페어 비건페스타`가 3월 17일부터 19일, 3일간 학여울역 SETEC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산업진흥원(SBA), 내셔널지오그래픽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소재, 업사이클링, 생분해제품 등의 브랜드를 소개하는 `그린페스타`와 동시 개최하여 친환경 비건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 품목으로는 비건 식품, 비건 패션&뷰티, 비건 생활용품, 비건 반려동물용품, 비건 출판&교육&투어,친환경 제품 등이 있으며 2월 말까지 참가업체를 모집 중에 있으며, 이외에도 산업 트렌드 이슈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관으로 간편식·밀키트, 소스·조미료 관을 운영한다.
관계자는 특별관으로 운영될 간편식·밀키트관에 대해 "간편식·밀키트 시장은 홈쿡이 대세가 되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최근에는 채식에 주목하여 관련 브랜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라며, "보다 맛있는 채식을 위한 식물성 조미료, 양념소스, 드레싱, 시즈닝 등 제품이 확대/출시되고 있어 비건을 보다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해 채식 시장 확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한편, 비건페스타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후 신청을 하면 된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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